프로당구 PBA의 팀리그에서 우승한 하나카드 선수단. PBA 제공 |
당구 전문 빌리어즈TV가 ‘PBA 슈퍼 팬’이 30만명이라고 밝혔다.
피비에이 공식 주관 방송사인 빌리어즈TV는 최근 발간한 ‘PBA 슈퍼 팬 분석 리포트’에서 “PBA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슈퍼 팬’의 규모가 약 30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슈퍼 팬은 스포츠 종목, 팀 또는 선수에 대해 시간적, 정서적, 경제적 투자를 아끼지 않는 열성 지지층을 의미한다.
빌리어즈TV는 “이번 분석에 따르면 PBA TV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약 23만 명이며, 라이브 스트리밍 일 최고 순 시청자 수는 약 30만 명이다. 또 90일 평균 순 시청자 수는 약 250만 명”이라고 했다.
피비에이 팬 시장 규모. 빌리어즈TV 제공 |
빌리어즈TV는 “2024~2025시즌 방송사 합산 생중계 평균 시청률은 전년 대비 약 8% 상승한 0.56%를 기록했다. 디지털 플랫폼의 누적 조회 수는 2.7억 뷰이며, 시즌 디지털 플랫폼 총 시청 시간은 약 1600만 시간”이라고 밝혔다.
연령대별 분석을 보면 50~60대가 전체 시청자의 64.7%, 20~30대가 20.6%를 차지하고 있다. 빌리어즈TV는 “앞으로 PBA 팬덤이 전 세대로 확장될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빌리어즈TV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꾸준히 분석해 PBA 슈퍼 팬들을 찾아냈다. 팬덤 세분화 전략은 콘텐츠와 커머스 융합 모델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김창금 선임기자 kimck@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