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권영국이 '김문수 악수' 거부한 이유는?…"'계엄 사과' 안 해도 괜찮다 생각될까"

프레시안 한예섭 기자(ghin2800@pressian.com)
원문보기

[한예섭 기자(ghin2800@pressian.com)]
권영국 민주노동당 대선후보가 지난 18일 밤 1차 대선후보 TV토론이 끝난 뒤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의 악수를 거부한 이유에 대해 '김 후보가 12.3 비상계엄 사태에 대한 사과를 명확히 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악수를 하면) '나 이렇게 해도 괜찮아', 이런 인식을 줄 것 같아서 명백하게 의사를 표현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졌다"고 밝혔다.

권 후보는 19일 오전 기독교방송(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본인이 전날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서울 상암동 SBS 스튜디오에서 열린 경제 분야 TV토론이 종료된 직후 김 후보의 악수를 거부한 이유에 대해 묻자 이같이 답했다.

권 후보는 "(김 후보는) 내란 세력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비호를 했었다"며 "계엄에 대해서 한 번도 사과를 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서도 "민주 헌정 질서를 유린한 것이 이번 비상계엄"이라며 "이걸 옹호하는 사람이 이번 선거에 나온다? 윤석열이 정당하다는 얘기 아닌가"라고 거듭 김 후보를 겨냥했다.

권 후보는 전날 토론에서 김 후보를 향해 "김 후보는 윤석열 정부의 노동부 장관이었다. 그런 분이 지금 윤석열을 감싸며 대선에 나왔다"며 "(이번 대선은) 윤석열 때문에 치러지는 선거다. 무슨 자격으로 여기 나오셨나"라고 강하게 압박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권 후보는 전날 토론의 주제가 경제분야임에도 이 같은 질문을 가장 먼저 건넨 이유로 김 후보의 '사과 부재'를 꼽았다. 그는 "경제 토론을 하기 이전에 이 사람의 자격 문제부터 문제를 삼았어야 된다고 생각한 것"이라며 "내란을 동조했던 사람하고 같이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내란에 대해서 자칫하면 동조하는 대화를 시작한다는 것 때문에 먼저 정확하게 문제를 짚어야 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권 후보는 김 후보가 대선후보직을 확정한 이후 계엄에 대해 사과한 데 대해서는 "(김 후보의 사과는) 애매했다. '비상계엄이 불법이다', 이렇게 얘기한 게 아니라 '그것(계엄)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에 미안하다', 이런 방식이었다"며 "(김 후보는) 헌법을 위반하고 민주주의를 짓밟은 이 사실에 대해서 정면으로 사과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꼬집었다.

권 후보는 최근 '우클릭' 기조를 지속하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민주당은 사실상 그동안 성장이나 친기업 담론을 놓은 적은 없다"면서 "그런데 이번에는 아예 득표를 위해서 자신들이 더 (오른 쪽으로) 옮겨가 버린 것이다. 그러다 보니 오히려 노동자, 서민이나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정책이 비어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후보는 전날 토론회 모두발언에서도 "지금 이 토론은 사실상 1 대 3 구도"라며 "세 후보 모두 '무조건 성장'을 외친다. 하지만 저는 다르게 말하겠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불평등 타파를 말하겠다"고 진보 의제를 강조한 바 있다.

▲민주노동당 권영국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센터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1대 대선 1차 후보자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동당 권영국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센터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1대 대선 1차 후보자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예섭 기자(ghin2800@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이정효 감독 수원 삼성행
    이정효 감독 수원 삼성행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트럼프 엡스타인 사진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사진 삭제
  5. 5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