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이슈 클립] 윤석열 4차 공판 출석...지귀연 재판장 "접대 의혹 사실 아냐"

더팩트
원문보기

19일 윤석열 전 대통령 내란 우두머리 등 혐의 사건 4차 공판 공개 출석
지귀연 부장판사, 룸살롱 접대의혹 해명




윤석열 전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사건 4차 공판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전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사건 4차 공판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팩트│유영림 기자]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재판을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두 번째로 법원에 공개 출석했지만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룸살롱 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지귀연 재판장은 재판에 앞서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윤 전 대통령은 1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재판장 지귀연)에서 재개된 내란 우두머리 혐의 4차 공판에 출석했다. 파란 정장과 붉은색 넥타이를 착용한 윤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국민의힘 탈당 후 처음 공개석상에 나타나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으나 입을 굳게 다문 채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다.

"비상계엄에 대해 사과할 생각이 없는가", "끌어내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증언에 대한 입장이 어떠한가", "국민에게 드릴 말씀이 없나"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윤 전 대통령은 일주일 전 3차 공판 때도 취재진의 질문에 특별한 언급 없이 포토 라인을 지나갔다. 법원은 윤 전 대통령의 지난 1·2차 공판 때 안전상 문제 등을 이유로 지하 주차장 출입을 허용했다. 그러나 법조계 안팎서 '전례 없는 특혜'라는 비판이 나오고 출석 시 소요 사태 등의 혼란이 벌어지지 않자 세 번째 재판부터 윤 전 대통령을 지상으로 출입하게 했다.

19일 재판 진행에 앞서 최근 제기된 '룸살롱 접대 의혹'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힌 지귀연 부장판사./사진공동취재단

19일 재판 진행에 앞서 최근 제기된 '룸살롱 접대 의혹'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힌 지귀연 부장판사./사진공동취재단


그의 지지자들은 윤 전 대통령이 도착하기 전부터 법원 앞에 모여 '지하통로를 허용하라' 등을 외쳤다. 이후 윤 전 대통령의 차량이 도착하고 그가 모습을 드러내자 "대통령"을 외치며 응원하는 모습을 보였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 재판을 담당하는 지귀연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는 이날 재판에 앞서 최근 민주당이 제기한 ‘룸살롱 접대 의혹’에 대해 직접 반박했다. 지 부장판사는 "접대를 받는 생각도 해본 적 없다. 의혹 제기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지귀연 부장 판사는 "재판 진행에 앞서 한 말씀 드려야 할 것 같다. 얘기 안 하면 재판 자체가 신뢰받기 힘들다는 생각에 말씀드려야 할 것 같다. 최근 저 개인에 대한 의혹 제기 때문에 우려와 걱정이 많은 상황을 잘 알고 있다. 의혹 제기 내용은 사실이 아니고 그런 데(룸살롱) 가서 접대받는 생각도 해본 적 없다. 무엇보다 그런 시대 자체가 아니다. 삼겹살에 소맥도 사주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지 부장판사가 1인당 100만~200만원 비용이 나오는 룸살롱에서 여러 차례 술을 마셨고 단 한 번도 돈을 낸 적이 없다는 아주 구체적인 제보를 받았다"고 의혹을 제기해 파문을 일으켰다.

지 부장판사는 윤 전 대통령을 비롯해 내란 혐의를 받는 군·경 관계자들의 재판을 맡고 있다.

fores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