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반 이재명' 대신 '이재명 빅텐트' 먼저…김상욱·김용남 이어 문병호까지

프레시안 이대희 기자(eday@pressian.com)
원문보기

[이대희 기자(eday@pressian.com)]
국민의힘에서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긴 김상욱 의원에 이어 개혁신당 김용남 전 의원이 민주당에 입당할 예정이다. 같은 당 문병호 전 의원과 허은아 전 대표도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지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반 이재명 빅텐트' 대신 '이재명 빅텐트'가 먼저 형성되는 모양새다.

18일 <중앙일보>는 "개혁신당 문 전 의원이 이르면 이번 주 탈당하고 이재명 민주당 후보 지지를 선언하겠다고 밝혔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문 전 의원은 신문과 통화에서 "이번 대선은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책임을 묻는 선거인데 국민의힘은 명확하게 책임을 인정하지도 않고 오히려 탄핵에 반대한 세력이 주축을 이루고 있잖느냐"며 "탄핵 이후의 정치 혼란을 정리하는 선거인 만큼 이 후보가 당선되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당초 민주당은 문 전 의원에게 선대위 합류를 제안한 바 있다.

다만 문 전 의원은 "(이 후보 지지 이유는) 민주당이 잘한다거나 이 후보의 공약이 좋아서는 아니다. 나와 이 후보의 정치적인 노선도 다르다"며 민주당 복당이나 선대위 참여에는 선을 그었다.


문 전 의원은 열린우리당과 민주통합당에서 각각 17대,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이 후보와는 사법연수원 동기(18기)다. 연수원 시절 '노동법학회'라는 비공식 모임에서 함께 정기승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 반대 성명을 주도하고 법률상담 봉사활동을 함께 한 이력도 있다.

같은 당 안영근·한광원 전 의원도 문 전 의원과 함께 이 후보 지지에 나설 예정이다. 안 전 의원은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90년 창당한 민중당 출신이다. 인천 남을에서만 한나라당(16대)·열린우리당(17대) 소속으로 두 차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한 전 의원은 인천 중·동·옹진에서 열린우리당(17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세 명의 전직 의원은 모두 2016년 국민의당에 입당하면서 민주당을 떠났다.


역시 같은 당 김용남 전 의원(새누리당·19대)은 곧 민주당에 입당할 예정이다. 김 전 의원은 전날 개혁신당을 탈당하고 광주광역시를 찾아 이 후보와 손을 맞잡았다.

김 전 의원은 개혁신당 정책위의장이던 지난해 1월 현재 민주당이 추진 중인 이사의 주주 충실 의무화, 자사주 소각 제도화 등과 같은 내용의 자본시장 선진화 총선 공약을 발표했다. <중앙일보>는 친명계 중진 의원을 인용해 "검사 출신이지만 금융시장에 해박하고 소액주주 운동을 주도하는 등 경제 분야 정책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허은아 전 개혁신당 대표의 민주당 합류 여부도 논의되는 모양새다. 민주당 관계자는 "(허 전 대표가) 평소 친분 있는 일부 의원과 개별적으로 접촉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구 이낙연계인 새미래민주당에서도 분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은 이날 "이재명 후보를 중심으로 민주 세력의 대동단결이 필요한 시기"라며 탈당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6일 전북 익산시 익산역 동부광장에서 열린 유세를 마친 뒤 이날 유세에 참가한 무소속 김상욱 의원과 유세장을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6일 전북 익산시 익산역 동부광장에서 열린 유세를 마친 뒤 이날 유세에 참가한 무소속 김상욱 의원과 유세장을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이대희 기자(eday@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