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김문수 "커피 원가, 아직도 120원?" 이재명, 갸웃하며 "그 말만 떼 왜곡"

머니투데이 김성은기자
원문보기
[the300]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18일 서울 마포구 SBS프리즘타워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각 정당 대선 후보들이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김문수, 민주노동당 권영국, 개혁신당 이준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2025.05.18. photo@newsis.com /사진=권창회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18일 서울 마포구 SBS프리즘타워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각 정당 대선 후보들이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김문수, 민주노동당 권영국, 개혁신당 이준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2025.05.18. photo@newsis.com /사진=권창회



6·3 대선 후보 간 첫 TV 토론에서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커피 원가' 논란을 이어갔다.

김 후보는 18일 오후 SBS '제 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출연해 이 후보를 향해 "(지난 16일) 전북 군산 유세 현장에서 (이 후보가) 커피 한 잔의 원가가 120원이라 해서 시끄럽다. 지금도 120원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고개를 갸웃하면서 "말에는 맥락이란 게 있다"며 "제가 말씀드린 것은, 2019년 당시 커피 원재료값(원두 가격)은 (커피 한 잔당) 120원 정도가 맞다"고 했다.

그러면서 "거기에 인건비, 시설비는 감안이 안된 것"이라며 "원재료 값이 이정도 되니, 가게를 바꿔 지원을 해 줄테니 닭죽을 파는 것보다 더 나은 환경서 영업하게 해주겠다고 말한 건데 그 말만 떼서 왜곡하시면"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지난 16일 전북 군산 유세 현장에서 2019년 경기도지사 시절 한 계곡 일대에서 닭죽을 판매하는 등 불법 영업 점포를 철거시키기 위해 상인들을 설득했던 과정을 설명하던 중 커피 발언을 했다.

이 후보는 유세 현장서 도지사 시절을 떠올리며 "상인들이 '우리가 (권리금으로) 몇 억씩 주고 들어왔는데 어떻게 하라는 거냐'고 하소연했다"며 "그래서 내가 '다른 길을 찾아 주면 될 것 아니냐, 닭죽 판매 때문에 사람들이 오히려 더 안오지 않냐, 싹 정리해서 커피와 차를 팔아라, 깨끗하게 정비하고 유럽 관광로처럼 정비하고, 봄철에 그림그리기 대회도 하고 산책로 만들면 사람들이 더 많이 오지 않겠냐. (정비 사업에) 협조하면 돈도 빌려주고 주차장도 짓고 화장실도 짓고 동네 사람들 고용해 청소도 해줄 것'(이라고 설득했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이 후보는 "(계곡에서 닭죽을) 5만 원 주고 땀 뻘뻘 흘리며 한 시간 고아 팔아봐야 3만 원 밖에 안 남지 않냐. 그런데 커피 한 잔 팔면 8000원에서 1만 원 받을 수 있는데 원가가 내가 알아보니까 120원이더라"라고 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불법시설이 1700개인가 1800개인가 했는데 제가 강제 철거한 것은 대여섯 군데 밖에 안됐다"며 "나머지는 다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했다. 행정은 그런 것이다. 길을 만들어 줘야 한다. 특별한 희생을 치르면 특별한 보상을 해주자는 게 제 신념"이라고 했다.

이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보수진영에서 맹공이 이어졌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SNS를 통해 "이 후보는 '커피 한 잔 원가는 120원, 판매가는 8천원에서 1만원'이라며 전국 카페 사장들을 파렴치범으로 몰아갔다"며 " 커피 원가를 '원두 가격'의 줄임말쯤으로 이해했나 본데, 그런 수준의 경제 지식으로 어떻게 나라 경제를 이끌겠냐. 시장경제에 대한 무지함을 고스란히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2. 2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논란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논란
  3. 3손흥민 볼리비아 프리킥
    손흥민 볼리비아 프리킥
  4. 4모범택시3 빌런 김성규
    모범택시3 빌런 김성규
  5. 5정유미 검사장 강등
    정유미 검사장 강등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