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대선 TV토론] 이재명·김문수·이준석·권영국 격돌…경제 분야 맞대결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박찬제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 권영국 민주노동당 후보가 18일 6·3 대통령 선거 첫 TV 토론에서 경제 분야를 주제로 격돌한다. 대선까지 보름을 남겨둔 상태인 만큼, 후보들은 '경제 전문가'로서의 강점을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먼저 이재명 후보는 '준비된 경제 대통령' 이미지를 강조할 전망이다. 이날 토론에 나서는 후보들 중 유일하게 대선 출마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런 점도 잘 부각시킬 전망이다.

[구미·울산=뉴스핌] 정일구 최지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왼쪽부터),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이준석 개혁신당 대통령 후보가 13일 구미·울산·대구에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준석 사진=이준석 캠프] 2025.05.13 photo@newspim.com

[구미·울산=뉴스핌] 정일구 최지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왼쪽부터),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이준석 개혁신당 대통령 후보가 13일 구미·울산·대구에 열린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준석 사진=이준석 캠프] 2025.05.13 photo@newspim.com


김민석 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지난 15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이재명 후보는 선명한 국가전략과 행정역량으로 성과를 만들어 경제대통령으로 불렸던 루스벨트, 클린턴, 박정희, 김대중, 노무현 등의 국내외 지도자들처럼 준비된 경제대통령의 면모를 보일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그는 또 "윤석열 정권이 초래한 제2의 IMF위기 극복을 위해, 이재명 후보는 일관되게 구매력 증대 긴급처방과 ABCDE 성장정책을 제시해 왔다"며 "핵심참모를 통한 대미관세협상 사전대화채널을 구축해 왔다"고도 주장했다.

아울러 "경제무능 윤석열 정권의 고용파탄 노동부장관이었던 김 후보와의 깊이 있는 경제토론을 기대한다"며 "민생회복 긴급처방, 대미관세협상의 방향과 원칙, 성장회복의 대안을 놓고 토론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그간 민주당이 지적해 왔던 윤석열 정부의 실패한 정책들을 지적하며 해결책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상법 개정안과 양곡관리법 등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재의요구권 행사로 폐기된 법안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국민의힘도 같은 전략을 고려 중이다. 신동욱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대변인 단장은 지난 16일 토론회 전략을 묻는 취재진에게 "경제 분야 토론이기 때문에 김 후보가 일을 잘 하는 대통령 후보라는 점을 부각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김 후보는 일생을 낮은 곳에서 약자들의 편에 서왔지만, 정치인으로 변신한 다음부터는 성장을 이끌었던 일을 할 줄 아는 후보"라며 "많은 국민들이 이를 잊은 것 같아서 집중적으로 다시 부각시킬 것"이라고 예고했다.

아울러 "이재명 후보가 주장하는 성장론이 허구라는 점과 슬로건인 '일꾼론'이 가짜 구호라는 점을 부각할 것"이라며 "이재명의 '가짜 일꾼론' 대 김문수의 '진짜 일꾼론'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의 유능한 부분은 과거 경기도지사 시절 성과를 내세울 전망이다.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단지 유치나 GTX 제안 등의 성과가 대표적이다. 정책 외적으로는 대장동 배임 혐의 등으로 사법리스크가 있는 이 후보를 언급하며 도덕적 흠결이 없는 후보라는 점도 대비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후보도 이재명 후보에 대한 견제를 구상 중이다. 이준석 후보는 16일 충남 천안의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재명 후보의 굉장히 포퓰리즘적인 접근을 지적하려고 한다"며 "대한민국이 성장하고 있던 시기에는 정치 지도자가 흰소리를 해도 대한민국 우상향 했겠지만 지금은 지도자가 잘못된 판단을 할 때마다 경제가 휘청거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권 후보는 당 특색을 살릴 것으로 보인다. 진보 정당의 핵심 키워드인 노동 및 불평등 완화를 주제로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pcj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