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주말엔 운동] "유산소 운동처럼 지방 연소 촉진"…샤워 후 30초 '비법' 뭐길래

아이뉴스24 신수정
원문보기
[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샤워를 마친 후 30초 동안 '찬물 샤워'를 하면 지방 연소를 촉진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샤워를 마친 후 30초 동안 '찬물 샤워'를 하면 지방 연소를 촉진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픽사베이 @Fifaliana-joy]

샤워를 마친 후 30초 동안 '찬물 샤워'를 하면 지방 연소를 촉진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픽사베이 @Fifaliana-joy]



영국 매체 더선은 최근 '프랭크 박사의 체중 감량 클리닉' 소속 프랭클린 조셉 교수가 주장한 '찬물 샤워'의 효과에 대해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조셉 교수는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지 않고도 지방 연소율을 높이고 싶다면 샤워 마지막에 30초 동안 찬물로 샤워하라.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찬물을 맞으면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갈색 지방이 활성화된다"며 "에너지를 저장하는 일반 지방과 달리 갈색 지방은 에너지를 소모한다"고 설명했다.

찬물 샤워가 운동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하면 효과가 있다고 강조한 그는 "30초 동안 찬물 샤워를 한다고 해서 마법처럼 지방이 녹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커진다.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면 신진대사 변화를 유도해 지방 연소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땀이 나지는 않지만 최소한의 노력으로 지방 연소를 극대화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방법이다. 게다가 기분과 면역 기능도 향상돼서 단순히 지방을 감량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추천했다.


샤워를 마친 후 30초 동안 '찬물 샤워'를 하면 지방 연소를 촉진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픽사베이]

샤워를 마친 후 30초 동안 '찬물 샤워'를 하면 지방 연소를 촉진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픽사베이]



실제로 일부 연구들은 찬물 샤워가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근육의 만성 통증,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찬물 샤워가 건강에 이롭다는 과학적 증거가 없다"며 "오히려 찬물에 너무 오래 노출되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며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심혈관 질환, 혈액 순환 장애, 당뇨병 등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최근 수술을 받은 사람은 전문의와의 상담 없이 찬물 샤워를 시도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기도 했다.

/신수정 기자(soojungsin@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화 별세
    윤석화 별세
  2. 2안세영 야마구치 4강
    안세영 야마구치 4강
  3. 3전현무 링거 해명
    전현무 링거 해명
  4. 4대전 충남 행정통합
    대전 충남 행정통합
  5. 5왕과 사는 남자
    왕과 사는 남자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