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단독] '홈플러스 사태' MBK 회장, 귀국 직후 압수수색 받아

JTBC
원문보기


[앵커]

홈플러스 사태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병주 MBK 파트너스 회장이, 귀국 직후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습니다. 이 모습이 포착된 영상을 저희가 단독 입수했습니다. 홈플러스 사태 이후 김 회장의 모습이 언론에 공개되는 건 처음입니다.

조해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검은 마스크에, 검은 자켓 차림의 남성이 인천공항 입국장으로 걸어들어옵니다.

홈플러스 최대 주주인 MBK파트너스의 김병주 회장입니다.


검찰이 김 회장 일행에게 서류를 제시하자, 얼마 뒤 김 회장과 검찰이 함께 인천공항 2층으로 이동합니다.

검찰은 오늘(17일) 영국 런던에서 귀국한 김 회장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해 김 회장의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회장은 홈플러스 신용등급 하락 우려를 인지하고도 채권을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떠넘기려 했다는 의혹 등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김 회장은 지난 3월 18일 국회 정무위 현안질의 출석요구에도 해외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했습니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홈플러스 본사와 김 회장을 비롯한 홈플러스와 MBK 파트너스 경영진 주거지를 압수수색 했습니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하는 한편 홈플러스 준법경영본부장 등 관계자 소환 조사를 통해 경영진이 신용등급 하락을 최초 인지한 시점을 추적해 왔습니다.


김 회장은 홈플러스 사태 이후 수백억 원 규모의 사재 출연 등을 약속했지만, 사태 해결엔 부족한 조치라는 지적이 계속됐습니다.

[함용일/금융감독원 부원장 (지난 4월 1일) : MBK와 홈플러스가 김병주 회장의 사재 출연 약속, 유동화 증권의 상거래 채권 취급 입장문 등을 내놨으나, 구체성이 부족해 진정성과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김 회장과 조주연 홈플러스 대표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김동준]

조해언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2. 2이춘석 차명거래 의혹
    이춘석 차명거래 의혹
  3. 3통일교 특검법 발의
    통일교 특검법 발의
  4. 4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5. 5축구협회 예산 확정
    축구협회 예산 확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