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87년 체제 대통령 8명 중 7명 당적정리…6명 탈당·1명 출당

연합뉴스 최평천
원문보기
파면 尹, 대선 앞두고 국힘 '절연' 요구에 3년 10개월 만에 탈당
노태우·YS·DJ·노무현은 재임중, MB는 퇴임후 탈당…박근혜는 출당
당 유력 주자와의 갈등·지지율 하락·탄핵 사태 등으로 당적정리
윤석열 전 대통령, 3차 공판 종료(서울=연합뉴스) 윤석열 전 대통령이 12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사건 3차 공판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2025.5.12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윤석열 전 대통령, 3차 공판 종료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전 대통령이 12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사건 3차 공판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2025.5.12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17일 국민의힘을 탈당하면서 전·현직 대통령의 '탈당사'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1987년 5년 단임 대통령 직선제가 실시된 이후 전·현직 대통령 8명 가운데 7명이 재임 중 혹은 퇴임 이후에 소속 정당을 떠났다.

윤 전 대통령에 앞서 당적을 정리한 대통령은 노태우·김영삼(YS)·김대중(DJ)·노무현·이명박(MB)·박근혜 전 대통령이다.

노태우, YS, DJ,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재임 중 탈당했고, MB는 퇴임 후 당을 떠났다. 박 전 대통령은 당에서 제명 조치를 당했다. 탈당하지 않은 대통령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탈당 이유는 차기 유력 대선 주자와의 갈등, 임기 말 지지율 하락, 탄핵 사태 등이다.

탈당사의 시작은 노태우 전 대통령이었다. 노 전 대통령은 1992년 9월 민자당 명예총재직을 내려놨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탈당에는 당시 민자당 대선 후보였던 김영삼 전 대통령과의 갈등이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대선을 앞두고 당 주류였던 민정계를 밀어내고, 노태우 전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본격화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 역시 임기 말 차기 대선 주자와의 갈등으로 여당이었던 신한국당을 떠났다.


당시 이회창 신한국당 대선 후보는 검찰이 김대중 새정치국민회의 후보의 비자금 수사를 유보하자 기자회견을 통해 김영삼 전 대통령의 탈당을 공식 요구했고, 포항에서는 'YS 인형 화형식'까지 발생했다.

아울러 국제통화기금(IMF) 사태로 지지율이 추락하자 김영삼 전 대통령은 1997년 11월 탈당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최규선 게이트'와 세 아들의 비리 의혹이 불거지며 당에 부담이 커지자 2002년 새천년민주당 당적을 포기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재임 중 두 번 탈당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참여정부 첫해인 2003년 9월 열린우리당 창당 사태 때 새천년민주당을 떠나 열린우리당에 입당했다.

2007년 2월에는 임기 말 지지도 추락이 대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여권의 공세를 받으며 열린우리당에서도 탈당했다.

[그래픽] 역대 대통령 탈당 사례(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17일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minfo@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X(트위터) @yonhap_graphics

[그래픽] 역대 대통령 탈당 사례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17일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minfo@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X(트위터) @yonhap_graphics



노태우 전 대통령 이후 이어졌던 현직 대통령의 탈당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서 끊어졌지만, 이 전 대통령은 퇴임 후 탈당했다.

이 전 대통령은 옛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이 대거 새누리당을 떠난 2017년 1월 정치색을 없앤다는 차원에서 당적을 정리했다. 당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심판이 진행 중이었다.

박 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탈당이 아닌 출당 조치로 당적을 정리당했다.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은 2017년 11월 당 윤리위원회가 헌법재판소에서 파면되고 구속 수감된 박 전 대통령에 대해 '탈당 권유' 징계를 내린 후 탈당 신고서가 접수되지 않자 강제 출당시켰다.

윤 전 대통령도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을 받았지만, 자진 탈당으로 박 전 대통령과는 다른 길을 걸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일 비상계엄 선포가 위헌이라는 이유로 탄핵 소추됐고, 지난달 파면됐다.

계엄 사태 이후 국민의힘 내 일각에서 제기된 윤 전 대통령과의 '절연' 요구는 파면에 따른 조기 대선이 6월 3일로 확정되자 더 거세게 분출됐다. 계엄 반대 비율이 높은 중도층의 표심을 얻기 위해서는 윤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깔끔하게 정리해야 한다는 요구였다.

대선 선거운동이 시작되고 나서 출당·탈당 여부를 놓고 당내 논란은 더 거세게 일었고 결국 국민의힘 '1호 당원'이었던 윤 전 대통령은 '대통령 탈당사'에 이름을 얹는 처지가 됐다.

윤 전 대통령이 2021년 3월 검찰총장에서 물러나고 같은 해 7월 대선을 위해 국민의힘에 입당한 지 약 3년 10개월 만의 일이다.

역대 대통령 초상화(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본관에서 관람객들이 역대 대통령들의 초상화를 구경하고있다. 2025.4.9 seephoto@yna.co.kr

역대 대통령 초상화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본관에서 관람객들이 역대 대통령들의 초상화를 구경하고있다. 2025.4.9 seephoto@yna.co.kr


pc@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계약해지
    뉴진스 다니엘 계약해지
  2. 2이시영 캠핑장 민폐 논란
    이시영 캠핑장 민폐 논란
  3. 3여인형 이진우 고현석 파면
    여인형 이진우 고현석 파면
  4. 4김건희 면죄부 검찰 반성
    김건희 면죄부 검찰 반성
  5. 5대통령 춘추관 방문
    대통령 춘추관 방문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