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티비뉴스 언론사 이미지

OTT에 밀린 TV드라마 '초비상', 시청률 0% 릴레이 안 끊긴다[이슈S]

스포티비뉴스 강효진 기자
원문보기

[스포티비뉴스=강효진 기자] 여러 OTT 드라마들이 글로벌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는 가운데, 국내 채널 편성으로 공개되는 TV드라마들의 부진이 늘고 있다. 이례적인 경우였던 시청률 0%대 드라마도 릴레이로 속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시작은 지난 3월13일 종영한 KBS 시트콤 '킥킥킥킥'이다. 천만배우 '지진희'와 한때 스타피디 '조영식PD'가 콘텐츠 제작사를 설립하고 구독자 300만을 향해 달려가는 오피스 코미디 드라마다.

오랜만에 부활한 시트콤으로 큰 기대를 모으며 첫 방송 2.1%(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시작했다. 그러나 2회만에 1.0%로 반토막이 났다. 6회 0.7%에서 7회 0.4%로 다시 한번 시청률이 폭락했고, 마지막 12회에서는 최저 시청률인 0.3%로 시청자들을 웃기지 못한 채 종영했다.

오피스 코미디 '킥킥킥킥'의 웃음이 안 나오는 시청률 바통은 또 다른 오피스 코미디인 tvN 월화드라마 '이혼보험'으로 이어졌다.


지난 3월31일 첫 방송된 '이혼보험'은 최고의 브레인만 모여 있는 플러스 손해보험 혁신상품개발팀에서 '이혼보험' 상품을 선보이며 벌어지는 순수 보장형 오피스 로맨스 코미디다.

배우 이동욱, 이주빈, 이광수, 이다희 등이 나서 첫 방송 시청률 3.2%로 산뜻하게 출발했다. 그러나 2회부터 시청률이 곤두박질치면서 방영 내내 하향곡선을 그렸다. 결국 종영 직전 회차인 11회에서는 0.9%를 기록하며 '0%대 드라마'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고, 지난 6일에는 1.1%로 막을 내렸다.


'이혼보험'에 이어 지난 4월11일 첫 방송된 '바니와 오빠들'도 난감하긴 마찬가지다. 올 상반기 '악연', '폭싹 속았수다', '승부', '검은 수녀들' 등 산하 스튜디오들의 대박 릴레이를 이어가며 활짝 웃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유일한 아픈 손가락이 됐다.

웹툰 원작의 '바니와 오빠들'은 흑역사로 남아버린 첫 연애 이후, 갑자기 다가온 매력적인 남자들과 엮이게 된 바니의 남친 찾기 로맨스 드라마다. 'MZ여신'으로 각광받는 대세 스타 노정의와 이채민 등 청춘 스타들을 동원했지만 시청률은 신통치 않았다. 1.3%로 첫 방송을 시작했지만 2회에서 0.9%로 하락했고, 최근 회차에서 0.9, 0.8, 0.7로 하락하는 등 0%대 시청률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바니와 오빠들'의 '0% 청춘 드라마' 바통은 SBS 드라마 '사계의 봄'으로 이어졌다.


'사계의 봄'은 케이팝 최고 밴드그룹의 스타 ‘사계’가 팀에서 퇴출당하고, 우여곡절 시작된 대학 생활 중 운명처럼 ‘김봄’을 만나 멋지게 재기하는 청춘 음악 로맨스.

지난 6일 첫 방송된 '사계의 봄'은 1.4%로 시작해 2회에 0.7%를 기록하며 시청률 반토막이 났다. 3회에서도 0.7%로 이어지며 회복이 어려운 분위기다.

OTT 플랫폼에서 공개되는 신작들은 연이어 '글로벌 1위' 성적을 전해오는 통에 '글로벌 1위'가 한국 드라마 흥행 기준이 될 만큼 눈높이가 높아진 상황. 반면 TV편성 드라마들은 눈에 띄게 시청률 파이가 떨어지고 있다.


중·장년 고정 시청층을 잡고 있어 '흥행불패'라는 KBS 주말 저녁 드라마만 해도 최근에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수준이고, 요새 '반응 터졌다'는 작품들만 해도 10%를 넘기가 어렵다. 최신 회차 시청률 기준 tvN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 생활'이 시청률 7.5%, SBS 사극 '귀궁'이 9.5%, JTBC '천국보다 아름다운'은 6.9%에 그쳤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OTT보다는 TV편성이 우위였다. OTT 다시보기가 TV 시청자 유입에 도움을 주는 쪽이었지만, 순식간에 입장이 뒤바뀌었다. 글로벌 OTT에 서비스가 되느냐가 우선이고, 방송사는 그 다음 선택인 분위기다. 지상파가 아닌 케이블 방송사 작품이어도 넷플릭스에 공급되는 작품이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한다는 인식이 커졌다. 케이블 채널 ENA 편성작이지만 넷플릭스에서 국내 1위에 오른 '당신의 맛' 같은 사례다.

이런 상황에 채널 편성 드라마들이 0% 시청률 릴레이를 이어가면서 TV채널 무용론, 위기론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기현 아내 특검
    김기현 아내 특검
  2. 2손흥민 2025년 8대 기적
    손흥민 2025년 8대 기적
  3. 3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4. 4김종석 용인FC 영입
    김종석 용인FC 영입
  5. 5김병기 의원직 사퇴 촉구
    김병기 의원직 사퇴 촉구

스포티비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