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2~3주 내 각국에 관세율 통보"

SBS 남승모 기자
원문보기
<앵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앞으로 2, 3주 안에 각국에 무역과 관련된 서한을 보낼 거라고 밝혔습니다. 150개국이 미국과 협상을 원하고 있지만 그렇게 많은 나라들과 동시에 상대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워싱턴 남승모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 대통령이 몇 주 안에 무역 상대국들에게 관세율을 일방 통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150개국이 미국과 협상을 원하고 있지만 그렇게 많은 나라를 한꺼번에 상대할 순 없단 겁니다.


앞으로 2, 3주 안에 공정한 교역 조건을 담은 서한을 각국에 보낼 거라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앞으로 2~3주 안에, 재무·상무 장관이 각국에 편지를 보낼 겁니다. 우리는 매우 공정하게 할 것입니다만, 궁극적으로 미국에서 사업하려면 무엇을 지불해야 하는지 알리게 될 것입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몇 개 나라에 서한을 보낼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는 지난달에도 모든 나라를 일일이 상대하는 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특정 시점에 미국의 판단에 따라 관세율을 정할 거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지난달 25일) : 어느 시점에서 (국가별) 거래 조건을 정할 겁니다. 어떤 나라는 관세를 부과받게 될 것이고, 우리를 매우 불공정하게 대한 나라는 그보다 더 높은 관세를 맞게 될 겁니다.]

앞서 영국과 첫 무역 합의를 발표한 미국은 유럽연합, 인도, 일본 등 주요 무역 상대들과의 논의는 물론, 145% 관세폭탄을 때렸던 중국과도 일시 휴전에 합의한 뒤 협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상호관세 유예 종료 전 관세 폐지를 목적으로 한 '7월 패키지 마련을 위해 협의 중입니다.

협상 중 일방 통보는 가능성이 낮은 만큼 이번 서한 발송 대상은 그 외 국가들이 될 걸로 보입니다.

다만 미국의 관세율 판단 기준을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걸로 보여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오정식, 영상편집 : 정용화)

남승모 기자 smnam@sbs.co.kr

▶ 2025 국민의 선택! 대선 이슈 모음ZIP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