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李 "YS·文 태어난 터 좋은 거제, 민주당계 시장 이어 대통령도 만들어 달라"

파이낸셜뉴스 송지원
원문보기
YS 업적인 하나회 숙청·군사독재정권 심판 언급
덕분에 12.3 비상계엄도 실패로 돌아갔다고 평가
문재인·변광용 등 전 대통령·거제시장 언급도


(거제=뉴스1) 안은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4일 오후 경남 거제시 엠파크 차없는 거리를 찾아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5.5.14/뉴스1 /사진=뉴스1화상

(거제=뉴스1) 안은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4일 오후 경남 거제시 엠파크 차없는 거리를 찾아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5.5.14/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거제=송지원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4일 거제 출신 민주당계 역대 대통령들과 최초 거제 시장을 언급하며 "대통령도 새롭게 한 번 만들어달라"고 호소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남 거제에서 열린 선거 유세에서 거제 출신 고(故)김영삼 전 대통령을 들며 "김 전 대통령은 참 위대한 인물이 맞다. 역사가 미래를 만든다고 훌륭한 대통령 김영삼을 둔 거제에 축하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김 전 대통령께서는 민주화 운동도 평생 하셨고, 군 내 사조직 하나회도 숙청하며 군사 반란도 못하게 했으며 광주 학살 주범인 전두환과 노태우를 법정에 세우지 않았나"라며 "비록 성공한 쿠데타였고 그들이 천수를 누렸지만, 이들처럼 언젠가 처벌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 때문에 이번 12.3 군사 쿠데타도 잘 안 된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거제 출신 대통령인 문재인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터가 좋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아울러 민주당계로서 최초로 거제시장에 당선됐으며 지난 4.3 재보궐 선거 때 재연임에 성공한 변광용 거제 시장도 거론했다. 이 후보는 "이곳이 이순신 장군의 승리전이었던 옥포 해전이 벌어진 승전지를 따라 이동하고 있다"며 "승전지 옥포, 거제에서 지난 보궐 선거에서 또 한 번 승리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 그 여세를 몰아서 6월 3일 대한민국의 승리도 만들어달라"고 호소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거제 #이순신 #옥포해전 #변광용 #김영삼

jiwon.song@fnnews.com 송지원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