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사우디서 850조 유치…시리아·이란엔 “영원한 적 없다”

헤럴드경제 김수한
원문보기
미 방산기업, 1420억달러 계약
역대 최대 방위장비 판매 체결
시리아 제재해제·이란 협상 압박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는 13일(현지시간) 6000억 달러(약 850조원) 규모 사우디의 대미 투자 및 미국의 대 사우디 수출, 안보 협력 강화 등을 담은 ‘전략적 경제 동반자 협정’을 체결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동 순방 첫날인 이날 사우디의 수도 리야드를 찾아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회담한 뒤 에너지, 국방, 자원 등의 분야 합의가 담긴 이 협정에 서명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트럼프, 사우디와 대규모 수출·투자유치 ‘빅딜’ 성사=백악관은 관련 보도자료에서 미국 12개 방산기업이 사우디와 1420억 달러에 달하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방위장비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소개했다. 이 계약에는 공군 발전 및 우주 능력, 대공 및 미사일 방어, 해상 및 해안 안보, 국경 안보 및 지상군 현대화, 정보통신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과 관련된 장비 등이 포함돼 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또 미국은 사우디 군대의 역량 강화를 위한 훈련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어 민간 분야 협력과 관련, 사우디 기업 데이터볼트가 미국내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와 에너지 인프라에 200억 달러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데이터볼트는 또 미국 기업 구글, 오라클, 우버 등과 함께 양국 최첨단 기술에 80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이와 함께 힐인터내셔널, 제이콥스, 파슨스, AECOM 등 미국 기업들이 사우디 킹살만 국제공항과 같은 인프라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이를 통해 미국의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20억 달러의 수출이 이뤄질 것이라고 백악관은 덧붙였다.

양측은 이번 협정 체결을 계기로 에너지 관련 양해각서, 미래 방위 능력에 대한 의향서, 광물 자원에 관한 양해각서, 법무 협력 양해각서, 우주 및 감염병 관련 협력 합의 등 다양한 부대 합의에도 서명했다. 또 두 정상은 사우디군의 현대화 및 발전을 위한 합의도 체결했다. 이로써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와의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그 대가로 대규모 사우디 수출과 투자 유치를 받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제재 가했던 시리아·이란엔 “영원한 적 없다”=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사우디·미국 투자포럼에서 연설에 나서 “나는 시리아에 발전할 기회를 주기 위해 시리아에 대한 제재 중단을 명령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정부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과 시리아 간 관계 정상화를 위한 첫 조치를 이미 취했다”면서 “마코 루비오 국무부 장관이 이번 주 튀르키예에서 시리아의 신임 외무부 장관과 회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과거 시리아의 알아사드 독재정권을 겨냥했던 미국의 제재에 대해 “가혹하고 파괴적이었으나 중요한 기능을 했다”라고 평가한 뒤 새롭게 출범한 시리아 정부를 가리켜 “이제는 그들이 빛을 발할 시간이다. 시리아에 행운을 빈다. 우리에게 뭔가 특별한 것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4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아메드 알샤라 시리아 임시 대통령과 짧게 회동할 예정이다. 앞서 미국은 시리아 내전 당시인 지난 2012년 인권 침해 등의 이유로 시리아와 단교하고 대사관을 폐쇄하는 등 아사드 독재정권을 제재했다.

시리아는 트럼프 대통령이 시리아에 대한 제재를 모두 해제하겠다고 선언한 것을 환영했다. 시리아 과도정부의 아사드 알샤이바니 외무장관은 국영 뉴스통신 사나에 “이번 일은 수년간 파괴적인 내전을 지나 안정과 자립, 그리고 진정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시리아 국민에게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포럼에서 이란 핵 문제와 관련, 협상을 이어갈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나는 영원한 적이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면서 “사실 미국에 가장 가까운 친구 중 과거 세대에 전쟁을 치렀던 국가도 있다”고 말했다. 김수한 기자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