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SBS 언론사 이미지

까맣게 뒤덮인 울산 하늘…사진 500장 분석했더니

SBS
원문보기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일대 하늘이 매년 겨울이면 까마귀 떼로 까맣게 물들죠.

이게 태화강 생태 회복을 상징하는 장면이기도 한데 정확한 까마귀 숫자가 나왔다고요?

울산생물다양성센터는 올해 1월 기준, 태화강 일대를 찾은 까마귀 수가 최대 8만 3535마리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모두 10차례에 걸쳐 진행됐고, 고성능 카메라를 10초 간격으로 촬영한 뒤 500여 장의 사진을 전문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뒤 모든 사진을 수작업으로 다시 검수하는 이중 확인과정을 거쳤습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렇게 정밀한 방식으로 까마귀 수를 파악하는 사례는 학계에서도 드물다고 설명했습니다.

태화강의 까마귀는 대부분 '떼까마귀'로, 겨울철 논밭에서 먹이를 찾고 해 질 무렵 다시 전깃줄 위로 돌아와 휴식을 취합니다.


하늘을 뒤덮는 집단 군무는 천적을 피하기 위한 행동으로, 이제는 울산의 대표적인 겨울 자연 풍경이자 관광 자원이 됐습니다.

울산시는 까마귀를 '겨울의 진객'이라 부르며 반기고 있지만, 일부 주민들은 배설물 등으로 인한 불편도 여전히 호소하고 있습니다.

(화면출처 : 울산시)

▶ 2025 국민의 선택! 대선 이슈 모음ZIP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현진 러브 미
    서현진 러브 미
  2. 2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3. 3허위조작정보 근절법
    허위조작정보 근절법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대전 충남 통합
    대전 충남 통합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