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공천 의혹' 김건희, 檢 소환 불응…세 번째 불출석시 체포영장 가능

뉴스1 김기성 기자
원문보기

2022년 지방선거·재보궐 선거 ~ 2024년 총선 공천 개입 의혹

김 여사 측, 불출석 의견서 제출…3차 출석요구 불응시 강제구인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2023.9.18/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2023.9.18/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서울=뉴스1) 김기성 기자 = 공천 개입 의혹을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대리인을 통해 검찰 조사에 응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전해 14일 조사가 불발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명태균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이지형 차장검사)은 이날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김 여사의 피의자 신분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반면 김 여사 측은 전날(13일) 조기 대선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는 등을 이유로 불출석 의견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김 여사 측은 불출석 사유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파기환송심 등 그와 관련한 재판들이 모두 대선 뒤로 연기된 점, 뇌물 혐의를 받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검찰 대면조사 없이 재판에 넘어간 점 등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지난 2월 사건을 창원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한 이후 김 여사 측에 대면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지만 김 여사 측에서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자 최근 14일에 출석하라는 출석요구서를 전했다.

김 여사는 2022년 대선 당시 정치브로커 명태균 씨에게 무상으로 여론조사를 제공받고 그 대가로 같은 해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이 경남 창원의창 지역구에 공천받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는다.


김 여사는 같은 선거에서 포항시장과 평택시장 등 후보 공천에 개입하고, 지난해 6·3 총선에선 김상민 전 검사를 경남 창원의창 지역구에 출마시키려고 공천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있다.

수사팀은 명 씨와 김 여사의 텔레그램 연락 내용과, 지난해 2월 18일~3월 1일 김 여사와 김 전 의원 사이 오간 통화·문자를 확보했다. 또 지난달 김 전 검사와 명 씨, 김 전 의원 등 관련자들을 잇달아 조사하며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검찰은 김 여사가 소환에 불응하면 추가 소환 통보를 검토할 전망이다. 통상 수사기관은 소환 통보를 3회 불응할 경우 체포영장 등 강제구인에 나선다.

goldenseagul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