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김용태 "보수 형님정당으로 통큰연대…이준석 연락하겠다"

뉴스1 서미선 기자
원문보기

"빅텐트 선행조건이 당내통합…한동훈 선대위 합류 명분줄것"

"대선 전 尹 관계 정리, 15일 비대위원장 인준 뒤 말씀"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김용태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호주-베트남 석탄재 핵심광물화 사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5.1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김용태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호주-베트남 석탄재 핵심광물화 사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5.1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용태 의원은 13일 "보수정당의 큰 형님 정당으로 모두와 연대, 포용하는 관용 정신을 보여주겠다"며 이준석 개혁신당 대통령 후보와 단일화 논의를 위해 연락하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채널A '뉴스A'에 출연해 이 후보가 '김 의원이 자신의 성격을 알아 자신이 응하지 않을 단일화를 하자고 연락도 못 할 것'이라는 취지로 언급한 것에 "제 성격을 오히려 모르는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알면 연락할 것을 알 텐데, 왜 연락을 못 하겠나. 연락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단일화 역할론'에 대해 "이 후보가 저희 당 대표 시절 같이 최고위원을 했다"며 "윤리위원회 축출 과정에 당내 민주주의를 위해 끝까지 함께 싸워 이 후보가 제 진정성을 누구보다 잘 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 비전에 대해 공통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이 후보와 얘기하기 시작하면 많은 범위 확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언제든지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제(12일)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통 큰 연대를 말했다. 당에 실망해 떠난 분들, 뿌리는 다르지만 가치가 같은 분들, 잘못했어도 잘못을 인정하는 분들과 다 연대해 갈 수 있다"고 밝혔다.


대선 경선 과정 탈락한 한동훈 전 대표가 선대위에 아직 합류하지 않고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절연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선 "한 전 대표도 어느 순간부터는 함께할 것"이라며 "단 선대위에 함께할 땐 저나 김 후보가 명분을 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한 전 대표가 올 수 있는 합당한 예우를 갖추고 통 큰 연대를 해나가는 데 저희가 반성하고 명분을 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한 전 대표에게 간곡히 요청한다. 이기기 위해 힘을 합쳐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통 큰 연대, 빅텐트를 치기 위해 선행 조건이 당내 통합"이라며 "당에서 비주류라 불리는 분들, 낙인찍힌 분들 가리지 않고 승리를 위해 힘을 모으는 데 제가 밀알이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어떻게 정리할지는 "15일 비대위원장 인준 절차가 이뤄져 끝나고 더 자세한 말씀을 드리겠다"며 '폭넓은 쇄신'을 언급, "비대위원장 취임 뒤 방안에 관해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을 국민에게 말하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대선 전 이 문제를 매듭짓냐'는 질문엔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고, '매듭은 결국 후보가 짓느냐'는 이어진 물음엔 "여러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국민이 놀랄 정도의 변화'를 약속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당 색인) 파란색까지 되찾아오겠다. 저희 당이 원래 과거 파란색이었다"며 "개혁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성장 국면에 들어섰고 인구구조가 변화해 규제개혁, 연금 개혁이 필요하다. 반드시 관철해 변화에 유연한 보수정당을 만들고 국민 선택을 받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mit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