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잇] TK로 향한 이재명·김문수·이준석…'보수 표심' 쟁탈전

연합뉴스TV 김보나
원문보기
<출연 : 윤주진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위원·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공식 선거운동 이틀째인 오늘 주요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대구, 경북지역을 찾아 유세에 나섰습니다.

전통적으로 보수 지지세가 강한 지역인 만큼 각 후보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공을 들였는데요.

후보들의 대선 행보와 전략, 윤주진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위원, 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주요 대선주자들이 공식 선거운동 이틀째인 오늘 일제히 대구·경북을 찾았습니다. 세 후보가 같은 날 보수텃밭인 대구 경북지역 공략에 나선 배경은 뭐라고 보세요?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나란히 박정희 전 대통령을 언급했는데요.


두 후보의 말부터 들어보겠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박정희 정책이면 어떻고 김대중 정책이면 어떻습니까. 필요하면 쓰는 거고, 불필요하거나 비효율적이면 버리는 거죠. 진영, 이념 뭐가 중요합니까. 우리 국민의 삶만큼, 이 나라 대한민국의 운명만큼 중요합니까."

<김문수/국민의힘 대선 후보> "박정희 대통령은 위대한 세계적 지도자입니다. 가난을 없애고 세계 최강의 제조업, 세계 최강의 산업혁명을 이룬 위대한 대통령, 대구·경북이 낳은 인물 아닙니까. 여러분 국가가 위기입니다. 위기 때마다 생각나는 것이 바로 대구·경북입니다."


<질문 2> 이 후보와 김 후보 모두 박정희 전 대통령을 언급했지만, 발언을 들어보니 전략은 다른 것 같아요? TK 민심이 어떻게 반응할 것으로 보세요?

<질문 3>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대구 민심이 확실히 변하고 있다면서 김문수 후보에 대한 표를 거두고 하루빨리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이준석으로 대동단결해야 이재명 후보의 독주를 막을 수 있다며 지지를 호소했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이준석 후보는 연일 범보수진영 단일화에 대해서 선을 긋는 모습입니다. 김 후보가 조금이라도 결이 맞는 자유통일당이나 전광훈과의 빅텐트는 자유롭게 해도 좋다고 밝히기도 했는데, 어떤 전략일까요, 지금으로선 완주 의지가 확고해 보이는데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홍준표 전 시장을 지지하는 일부 모임이 오늘 민주당 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다만 홍 전 시장측은 "실체가 불분명한 외곽조직"이란 언급을 했는데요, 이 상황은 어떻게 보세요?

국민의힘 내에서 윤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동훈 전 대표는 오늘 윤 전 대통령 부부와 당은 절연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김 후보는 윤 전 대통령 탈당 요구에 직접 입장을 밝혔는데 듣고 대담 이어가겠습니다.

<김문수/국민의힘 대선 후보> "대통령께서 탈당하느냐 안하느냐는 것은 본인 뜻입니다. 우리 당이 대통령보고 탈당해라, 혹은 하지 마라, 이렇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고…"

<질문 6> 들으신 것처럼 김 후보, 오늘 윤 전 대통령 탈당 여부는 본인의 뜻이라며 선을 그었는데요. 어제 비상계엄과 관련해 한 언론 인터뷰에서 계엄으로 인한 고통을 겪고 있는 국민들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우회적으로 사과하지 않았습니까?

<질문 6-1> 관련해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 지명자와 입장 차가 있어 보입니다.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7> 공식 선거운동 이틀째이긴 하지만, 이재명 후보는 어제 서울 광화문 광장을 시작으로 오늘 구미역 광장, 대구 동성로 광장을 찾는 등 ‘광장’에 집중하고 있고, 김문수 후보는 서울 가락시장을 시작으로 대구 서문시장, 울산 신정시장, 부산 자갈치시장을 차례로 찾았습니다. 반면 이준석 후보는 유튜브 출연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요. 세 후보의 선거 전략은 어떻게 분석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대선후보 등록 후 첫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차기 대통령 후보 선호도 조사 결과 이재명 후보 49.5%, 김문수 후보 38.2%, 이준석 후보 5.7% 등의 순으로 집계됐는데요. 여론조사 결과, 민심의 흐름은 어떻게 읽어봐야할까요?

<질문 9> 윤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김건희 여사를 내일 소환 통보했지만 김 여사 측에선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기성용 포항 재계약
    기성용 포항 재계약
  2. 2장기용 사이다 엔딩
    장기용 사이다 엔딩
  3. 3마이애미 페어뱅크스 영입
    마이애미 페어뱅크스 영입
  4. 4베네수엘라 경제 압박
    베네수엘라 경제 압박
  5. 5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