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제약사에 "美서 약값 낮춰라…협조 안 하면 관세"

연합뉴스TV 한미희
원문보기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싸기로 악명 높은 미국의 약값 부담을 줄이겠다며 제약사들에 약값 인하를 압박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문제는 그 책임을 외국에도 떠넘기고 부담을 지우려 한다는 건데요, 한미희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대형 제약사들이 미국 내 약값을 외국 수준으로 인하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약값이 50∼90%까지 낮아질 것이라며 미국이 가장 싼 약값을 지불하는 최혜국이 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약사들이 미국에서 폭리를 취해 왔다고 비판하면서도, 이는 다른 나라들이 강요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미국 제약사들이 개발한 약을 미국에서는 비싸게 팔고 외국에서 싸게 팔아 미국이 외국의 의료 시스템을 보조해 온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이건 미국 환자들이 독일과 유럽연합 모든 지역의 사회주의 의료 시스템에 효과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약값 인하를 위해 미국 시장을 개방하겠다며 최혜국 수준의 가격을 제공하는 데 협조하지 않는 회사와 국가를 조사하고,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그들이 옳은 일을 하지 않는다면 관세를 부과할 겁니다. 모두가 평등해야 한다는 겁니다. 모든 사람은 같은 값을 지불해야 합니다."

미국 제약업계는 수년 동안 한국의 약값 책정 정책을 무역 장벽으로 거론해 온 만큼, 향후 한국과의 무역 협상에서도 이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 때인 2020년에도 약값 인하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지만, 당시 제약업계의 반발 등으로 결국 시행되지 못했습니다.

연합뉴스 한미희입니다.

[영상편집 강태임]

#트럼프 #약값 #인하 #무역협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한미희(mihe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2. 2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3. 3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4. 4정준하 거만 논란
    정준하 거만 논란
  5. 5정준하 바가지 논란
    정준하 바가지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