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한-말레이시아 FTA 9차 협상 개시…상품·서비스 등 8개 분야 집중 논의

이투데이
원문보기
13~15일 쿠알라룸푸르서 개최…수출시장 다변화 기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말레이시아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아홉 번째 공식 협상을 시작한다.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는 13~15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한-말레이시아 FTA 제9차 협상'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협상에는 우리 측 권혜진 자유무역협정교섭관과 말레이시아 측 수마디 발라크리쉬난(Sumathi Balakrishnan) 투자통상산업부(MITI) 협상전략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하며, 양국 협상단 70여 명이 참여한다.

이번 협상은 △상품 △서비스 △원산지 △경제협력 등 8개 분야에서 논의가 진행된다. 특히 상품·서비스 양허 등 주요 분야에서 실질적 진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한-말레이시아 FTA 협상은 지난해 3월 협상 재개를 선언한 이후 8월 4차 협상부터 지난달 8차 협상까지 총 5차례의 공식 협상과 회기간 회의를 거치며 협상 속도를 높여왔다.

권 교섭관은 “미국의 관세조치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우리 기업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아세안 유망시장인 말레이시아와의 FTA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조속한 협상 마무리를 위해 말레이시아 측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협상을 통해 수출시장 다변화 기반을 넓히고, 공급망 리스크 대응과 기업의 대외 경쟁력 제고를 동시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투데이/세종=노승길 기자 (noga813@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