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주요국 중 꼴찌 성적표 받은 한국...경제 성장도 '비상' [굿모닝경제]

YTN
원문보기
■ 진행 : 조태현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김지운 본부장 삼성액티브자산 코액트이티에프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표상으로 나오는 하드 데이터도 있고 소프트 데이터, 심리상의 지표들도 많이 나오니까 시장 투자하시는 분들은 이번 주 일정에도 관심을 가지시는 게 좋겠습니다. 다음 주제도 한번 살펴보죠. 이렇게 미중 갈등이 심해지면 우리에게는 직격탄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이런 상황에서 세계 주요국 가운데 1분기 성장률이 우리나라가 제일 안 좋았어요. 왜 이렇게까지 상황이 안 좋아진 겁니까? 어떻게 보십니까?

◆김지운> 한국이 안 좋은 건 되게 안타깝게 생각하는데요. 반도체는 조금 회복을 했지만 나머지 기존 산업들이 아직 회복을 못한 산업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한국 내에서도 성장이 나오는 산업이 몇몇 개 산업으로만 축약해서 나오고 있거든요. 그래서 경제 전반으로는 조금 안 좋다.
이런 미중 무역 전쟁에서도 분명히 영향을 받았고요. 왜냐하면 대중, 대미수출이 다 있기 때문에. 그리고 한국 내수경기도 안 좋은 부분이 영향을 계속 미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그나마 선전하고 있는 것, 반도체라고 말씀하셨고 여전히 회복세가 안 보이는 산업군은 어떤 게 있을까요?

◆김지운> 아무래도 화학 산업 같은 경우 좀 많이 고전하고 있고요.

◇앵커> 공급 과잉 때문에 그런 건가요?


◆김지운> 중국의 자급률이 올라온 것이 크고요. 또 아예 화학이라는 산업 자체의 성장률이 저조하게 나온 것도 사실입니다. 요새 다들 플라스틱이나 비닐 사용에 대해서 아무래도 좀 경각심이 많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 같고. 또 중국의 자립도가 높아졌고 또 러시아산 싼 원유를 활용한 중국이나 인도 기업들의 저가 공세에서도 저희가 영향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안 그래도 오늘 러시아-우크라이나 협상이 그쪽도 진행될 수 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젤렌스키 대통령이 면담을 요청했다. 그런 부분에서 좀 긍정적으로 해결이 된다고 하면 화학 산업에서도 반등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어찌됐건 초라한 성적표를 받게 됐는데 더 걱정인 건 앞으로의 경제성장에도 빨간불이 켜진 것 같습니다. 대내외적으로 연간 1%대 성장도 어려울 것이다, 이런 전망들이 나오던데 어떻게 보세요?

◆김지운> 사실 아주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는 않고요. 성장동력산업이 무엇인가, 이것을 생각하면 한국 경제가 약간 답보된 상황인 건 맞는 것 같습니다. 조선, 방산 지금 또 엔터, 이런 산업은 굉장히 좋지만 기존 전체 경제에서 미치는 영향이 워낙 작다가 올라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이게 성장률이 나오기가 힘들고요. 자동차, 반도체, 이런 산업들이 조금 더 회복해 주는 게 긍정적일 것 같습니다.


대담 발췌 : 이은비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30은 국민연금 못 받는다?' 분노한 이준석 영상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