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누리IDT, '고문헌 자동 번역' 서비스 개발…"옛 한문 번역 특화"

뉴스1 김정현 기자
원문보기

고문서 스캔 위한 '대형문서·영역 인식 OCR'도 공개



누리IDT가 고문헌 한문을 현대 한국어로 옮겨주는 '고문헌 자동 번역'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누리IDT 제공)/뉴스1

누리IDT가 고문헌 한문을 현대 한국어로 옮겨주는 '고문헌 자동 번역'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누리IDT 제공)/뉴스1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지능형 데이터 전문 기업 누리IDT는 고문헌 한문을 현대 한국어로 옮겨주는 '고문헌 자동 번역'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최신 트랜스포머(Transformer) 계열 AI 모델을 기반으로 조선 시대 자료에서 구축된 다량의 학습 데이터로 훈련됐다. 전통 고문헌의 한문을 텍스트로 입력하면 한 번에 1000자까지 번역할 수 있다.

누리IDT 측은 "글로벌 자동 번역 서비스는 현대 언어 번역에 주력하고 있어 전통 고문헌의 옛 한문 등은 양호한 번역 품질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고문헌 자동 번역 프로그램은 고문헌의 언어를 현대 한국어로 번역하는데 특화됐으며, 특히 특히 조선 후기의 사서와 문집류 한문은 초벌 번역 이상의 번역 품질을 보인다"고 강조했다.

대형문서 OCR 프로그램(누리IDT 제공)/뉴스1

대형문서 OCR 프로그램(누리IDT 제공)/뉴스1


누리IDT는 이와 함께 두루마리 문서처럼 크기가 큰 대형 고문서의 수록 문자를 자동 인식하는 '대형 문서 광학문자인식(OCR)'과 구조가 복잡한 문서의 영역을 분할해 문자를 인식하는 '영역 인식 OCR' 프로그램도 공개했다.

배성진 누리IDT 대표는 "2년 전 고문헌 한자 OCR을 출시한 후 마침내 고문헌 토털 솔루션의 최종 3단계에 도달하게 됐다"며 "이번에 새로 공개하는 자동 번역 서비스가 고문헌 콘텐츠의 활용에 적극 사용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누리 IDT의 고문헌 토털 서비스는 '고문헌 AI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거쳐 누구나 사용해 볼 수 있다.

Kri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