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따뜻한 소비…'지역화폐 사용 챌린지' 함께해달라"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
원문보기
[the300]

[영천=뉴시스]  민심을 청취하는 '경청 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경북 영천시 영천공설시장에서 말린 고추를 구매한 뒤 상인을 격려하고 있다. 2025.05.09.

[영천=뉴시스] 민심을 청취하는 '경청 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9일 경북 영천시 영천공설시장에서 말린 고추를 구매한 뒤 상인을 격려하고 있다. 2025.05.09.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자신의 대표 정책인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사용챌린지를 제안했다. 이 후보는 지역화폐에 대해 "쓰는 사람도 이득이고 지역경제도 살아나는 따뜻한 소비"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11일 SNS(소셜미디어)를 통해 "'골목골목 경청투어' 중 경북 영천공설시장에서 식재료를 지역화폐로 결제했는데 마침 영천에서 5월 한 달간 지역사랑상품권을 할인하고 있었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 후보는 "소비자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소상공인에겐 활력이 돈다"며 "조금씩 골목에 온기가 퍼져 지역 경제가 살아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일부 지역에선 배달 음식도 지역화폐로 결제할 수 있다고 한다"며 "소상공인들이 힘을 내고 다시 웃음꽃을 피울 수 있도록 모두 함께 지역화폐 사용 챌린지, 어떠신가"라고 했다.

이 후보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살려 얼어붙은 내수를 녹이고 경제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며 "첫 주자로 국민참여본부의 한병도·김교흥·최민희 본부장님을 지목한다"고 밝혔다.

지역화폐는 이 후보의 브랜드 정책으로 꼽힌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역화폐는 지자체가 발행하고 해당 지자체에 소속된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상품권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공동체 강화를 위해 발행된다.


통상 10% 수준의 할인된 금액으로 발행되는데 할인액을 포함한 상품권 발행 비용 중 일부 등을 국비로 지원한다. 국회는 지난 1일 본회의를 열고 지역화폐 예산 4000억원이 반영된 13조8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

(강진=뉴스1) 이재명 기자 =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1일 오후 전남 강진군 강진읍 사의재를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5.1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강진=뉴스1) 이재명 기자

(강진=뉴스1) 이재명 기자 =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1일 오후 전남 강진군 강진읍 사의재를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5.1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강진=뉴스1) 이재명 기자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2. 2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3. 3내란 전담재판부
    내란 전담재판부
  4. 4미스 핀란드 눈찢기 논란
    미스 핀란드 눈찢기 논란
  5. 5손흥민 토트넘 이별
    손흥민 토트넘 이별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