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선택 2025] 이재명 "양곡법 개정·공익직불금 확대"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양곡관리법(양곡법)을 개정하고 공익직불금을 확대하는 정책 공약을 내놨다.

이재명 후보는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농림축산식품분야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성주=뉴스핌] 최지환 기자 = '골목골목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2025.05.09 choipix16@newspim.com

[성주=뉴스핌] 최지환 기자 = '골목골목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2025.05.09 choipix16@newspim.com


이 후보는 양곡법 개정을 재천명했다. 양곡법 개정안은 쌀과 보리 등 양식으로 쓰이는 곡식 가격이 폭등하거나 폭등할 때 정부가 초과생산량을 매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줄어드는 쌀 소비 농가 소득을 보존하는 방안으로 꼽히며 민주당은 그동안 양곡법 개정을 추진했다. 다만 정부가 양곡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

이 후보는 "양곡법을 개정해 논 타작물 재배를 늘리고 쌀과 식량작물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며 "공익직불금을 확대하고 농산물가격 안정제, 재해 국가 책임제, 필수 농자재 국가 지원제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기후위기 시대 국민 먹거리를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대학생과 노동자에게 '천원의 아침밥'을 제공하고 미취업 청년에겐 먹거리 바우처 공급을 약속했다.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초등학생 과일 간식 사업 등 국가 지원 재개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농산촌 거주 환경 개선도 약속했다. 찾아가는 마을 주치의, 수요 맞춤형 교통 등 필수 서비스 확충, 농촌 빈집 새단장 등이 대표적이다.


끝으로 이 후보는 농업인 퇴직연금제를 도입하고 공공형 계절 근로제 확대를 통해 농촌 일손 부족도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제는 국가가 책임 있는 농정으로 응답하겠다"며 "농업을 균형발전과 식량안보를 이끄는 국가 전략산업으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박나래 주사이모
  3. 3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4. 4세레스틴 영입
    세레스틴 영입
  5. 5김시우 김성현 공동 3위
    김시우 김성현 공동 3위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