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JTBC 언론사 이미지

초유의 '후보 교체' 왜?…김문수 측 "소명 절차도 없어" 반발

JTBC
원문보기


[앵커]

국민의힘 취재하는 유한울 기자와 함께 사상 초유의 '대선 후보 교체',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유한울 기자, 지켜보는 많은 유권자들이 "자고 일어났더니 국민의힘 후보가 바뀌었다"고 말할 정도로 모든 과정이 기습적으로 이뤄졌잖아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어제(9일) 저녁 단일화 실무 협상, 두 차례 열렸지만 결국 결렬됐습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보듯이 단일화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양측의 의견이 엇갈렸기 때문인데요.


그 이유는 조금 전에 나온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김문수 후보가 한덕수 후보에 앞섭니다.

따라서 김 후보 측에서는 유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방식을 주장한 셈인데요.


결국 지도부는 오늘 0시에 지도부 회의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김 후보 선출을 취소하고 후보 재선출에 한덕수 후보가 단독 입후보하는 데까지 4시간 40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렇게 급박스럽게 진행하는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부분들이 많았다고 김 후보 측은 주장을 하고 있는 거잖아요?


[기자]

네, 맞습니다. 김 후보 측에서는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제기합니다.

대선 후보를 비롯해 모든 자격 박탈 절차에서는 소명 기회 등을 보장해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또 한밤중에 갑자기 대선 후보 등록 신청 공고를 내고 새벽 3시에 한 시간 동안 신청을 받은 것도 잘못됐다고 지적합니다.

김 후보 측은 후보 등록이 시작되기 20분 전에서야 공고를 확인했다는데요.

만약 등록하려고 했더라도 기존 문서는 다 파쇄해 그 짧은 시간 안에 다시 준비도 할 수 없었다고 저희 취재진에게 말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한덕수 예비후보는 사전에 준비가 돼 있었는지 그 새벽 시간에도 등록을 했습니다.

지도부가 사실상 '한덕수 후보 밀어 주기'를 한 것이다, 이러한 비판이 나올 것 같은데 당에서는 뭐라고 합니까.

[기자]

단일화 과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경선 과정과는 다르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신동욱/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단일화 과정을 위한 저희 당의 비상조치를 사실상 그렇게 한 것으로 이해를 하셔야지 이게 모든 제3의 후보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절차가 아니라는 점을…]

[앵커]

당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역대 가장 무리한 단일화'라는 비판은 계속 나오는 상황입니다.

[기자]

과거에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나 문재인-안철수 후보 단일화 등 단일화는 늘 크고 작은 후유증이 따르기 마련인데요.

이번처럼 기존 후보 뜻을 무시하고 후보 자격을 아예 취소해버린 단일화는 없었고, 앞으로도 있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정치권 안팎에서 나옵니다.

[앵커]

국민의힘 지도부에서 이렇게까지 한 이유는 뭐라고 봐야 할까요?

[기자]

대선 이후 치러질 당 대표 선출 전당대회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당권을 잡기 위해 지도부 등 주류 세력이 당내 지지 기반이 없는 한 후보를 내세웠다는 것인데요.

한 의원은 JTBC에 "대선에서 지면 책임론이 일 텐데 당권을 잡는 것이 된다고 생각하나", 저희 취재진에게 이렇게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앵커]

네, 이런 당내 거센 비판들에도 지도부는 내일 후보 교체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인 거죠?

[기자]

내일 오전 11시로 전국위원회가 소집돼 있는 상황입니다.

비대면 회의로 진행이 되고 대선 최종 후보자 지명의 건을 ARS 투표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요.

지금 진행 중인 전 당원 투표, 또 내일 이 ARS 투표를 하고 오후 5시 지도부 의결까지 마치면 한덕수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됩니다.

다만 김 후보 측의 오늘 가처분 신청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가 여전히 변수입니다.

+++

조사의뢰 : CBS/노컷뉴스

조사일시 : 2025년 5월 9~10일

조사기관 : 케이에스오아이 주식회사(한국사회여론연구소)

표본오차 : ±3.1%p (95% 신뢰수준)

조사방법 : 무선 ARS 100%

※ 전체 질문지 등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 참조

유한울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김영환 돈봉투 의혹
    김영환 돈봉투 의혹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5. 5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