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진보당 김재연, 대선 후보 사퇴···야5당 이재명으로 단일화

서울경제 도혜원 기자
원문보기
"압도적 대선 승리 위해 李 광장 후보로 지지"


김재연 진보당 대통령선거 예비후보가 9일 후보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야5당과 시민연대는 이날 “내란의 완전한 종식과 압도적 정권교체를 위해 이 후보를 광장 대선후보로 선정하고 지지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김재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광장 대선연합 정치 시민연대-제정당 연석회의’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광장 연합을 통한 압도적인 대선 승리가 필요하다”며 “이재명 후보를 광장 대선 후보로 지지하며 저는 대선 예비후보 활동을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원내 진보 진영 정당에서는 이 후보가 유일한 대선 후보가 됐다.

민주당·진보당·조국혁신당·사회민주당·기본소득당과 시민연대는 이날 공동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적극적인 연대와 협력을 통해 극우 내란세력의 재집권을 저지하고, 국민 주권을 수호하기 위해 압도적 승리를 일궈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극우내란 세력에 의한 민주 헌정질서 유린과 정치 사회적 폐해를 바로잡고, 내란 행위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해 특검을 추진하며 반헌법 행위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에서 거부권 행사로 폐기된 법안의 재입법화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통한 임기 내 국민 참여형 개헌 추진에도 뜻을 모았다. 이 밖에도 △결선투표제 도입 △국회의원 선거 시 비례성 확대 강화 △원내 교섭단체 기준 완화 등 정치 개혁 추진에도 공감대를 이뤘다.

도혜원 기자 dohye1@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이정효 감독 수원 삼성행
    이정효 감독 수원 삼성행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트럼프 엡스타인 사진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사진 삭제
  5. 5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