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김문수-국힘 지도부 정면 충돌…이재명, 보수 텃밭 표심 공략

연합뉴스TV 방준혁
원문보기
[앵커]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후보와 무소속 한덕수 예비후보의 단일화를 놓고 국민의힘 내홍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단일화 문제 논의를 위해 열린 의원총회는 김 후보와 지도부의 충돌로 파행을 빚었는데요.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방준혁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국민의힘은 오늘 낮 12시쯤 후보 단일화 문제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당 대선후보 선출 후 처음으로 의총장에 선 김문수 후보는 "당 지도부가 무소속 후보를 우리 당의 대선 후보로 만들기 위해 온갖 불법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며 "강제 단일화에 응할 수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당 지도부가 후보 등록 마감일인 11일 이전 단일화를 추진하는 데 대해 명확한 거부 의사를 밝힌 겁니다.

이에 권영세 비대위원장은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더 큰 지도자가 되려는 사람이라면 자기 자신을 버릴 줄도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후보는 곧장 자리에서 일어나 회의장을 떠났는데요.


일부 의원들이 얘기 좀 듣고 가라며 김 후보를 가로막았지만 김 후보는 뿌리치고 지나갔습니다.

회의에 앞서 당 지도부가 김 후보에게 꽃다발을 전달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지만, 곧장 단일화를 놓고 정면충돌하며 의원총회가 파행을 빚었습니다.

어제 생중계로 공개된 2차 회담에서 김 후보와 무소속 한덕수 예비후보는 단일화 시기와 방식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는데요.

한 후보는 조금 전 언론 인터뷰에서 "김 후보가 단일화하겠다는 본인의 약속에 대해 전혀 중요성을 두지 않았다"며 "상당한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단일화 압박 수위를 높이며 속도전을 내고 있는데요.

어제부터 시작된 김문수-한덕수 후보 간 단일화를 위한 선호도 조사 결과는 오늘 오후 마무리 되는데, 결과에 따라 지도가 어떤 결단을 내릴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다만 김 후보 측이 법원에 낸 가처분 결과가 이르면 오늘 오후 나올 전망이라, 양측 모두 법원의 결정에도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앵커]

네 이렇게 국민의힘이 내분에 휩싸여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민주당 불모지인 경북 지역 표심 공략에 나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경북 지역을 돌며 민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경주를 찾은 이 후보는 "경주가 새로운 천년고도 찬란한 문화가 화려하게 꽃피는 도시로 우뚝 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영천에선 "왕과 지배자를 뽑는 게 아니다"라며 "충직하게 제대로 할 일꾼을 뽑는 것"이라며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이 후보는 예정에 없던 다부동 전적 기념관도 방문해 6.25 전쟁 국군 전사자 충혼비를 참배했습니다.

민주당 불모지로 꼽히는 영남권에서 보수층 표심 공략에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국민의힘이 내분에 휩싸인 가운데, 민주당과 진보당은 단일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진보당 김재연 대선후보는 조금 전 불출마를 선언하고 이 후보를 광장 대선 후보로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진보 진영 원내 정당에선 이 후보가 유일한 대선 후보로 확정된 겁니다.

민주당은 본격적인 선거전 채비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 오전 열린 선대위 회의에선 국민의힘 단일화 내홍을 비판하는 발언이 나왔고요.

대법원의 이 후보 선거법 위반 사건 파기환송 결정을 '사법 쿠데타'로 규정하며 조희대 대법원장에 대한 사퇴 압박도 이어졌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현장연결 주년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방준혁(ba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2. 2이정규 광주FC 감독
    이정규 광주FC 감독
  3. 3윤석열 기소 명태균
    윤석열 기소 명태균
  4. 4이이경 용형4 하차
    이이경 용형4 하차
  5. 5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