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민주, '조희대 자진사퇴' 압박 지속…"스스로 거취 결단해야"

연합뉴스 한주홍
원문보기
전국법관회의 소집에 "사법부 내 반성적 자정 노력 지켜볼 것"
14일 '조희대 청문회'…"국민 앞에 소상히 답변할 기회 드리는 것"
출근하는 조희대 대법원장(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조희대 대법원장이 9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5.5.9 dwise@yna.co.kr

출근하는 조희대 대법원장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조희대 대법원장이 9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5.5.9 dwise@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9일 조희대 대법원장의 자진사퇴를 압박하는 여론전을 이어갔다.

박찬대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법원 내부망에는 조 대법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현직 판사들의 성토가 빗발치고 있다고 한다"며 "조 대법원장은 더 늦기 전에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행은 "그것이 사법부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며 양심적인 법관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조승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SBS 라디오에 출연해 "조 대법원장에 대한 책임은 분명히 물어야 한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임시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소집된 것을 두고 "사법부 내에서 반성적 자정 노력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지켜보면서 대응 수위나 스케줄을 판단할 것"이라면서도 "적어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조 대법원장이 스스로 거취를 결단하는 정도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원 내부에서 그런 공론이 만들어진다는 건 그만큼 사법부가 이 일로 인해 권위가 상당히 실추돼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공론으로 조 대법원장이 거취 판단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지지 않겠느냐"고 예상했다.


민주당은 오는 14일 예정된 조 대법원장 청문회를 통해서도 거취 압박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장경태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 "조희대 청문회에서 국민들 앞에 소상히 답변하실 의무가 부여된 것 같다"며 "저희가 충분히 기회를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 대법원장이 대국민담화를 해야 할 상황"이라며 "이렇게 모르쇠로 일관하는 건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다만 조 대법원장에 대한 탄핵이나 특별검사법 발의 등 강경 대응은 중도층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보류해둔 상태다. '사법부 길들이기'라는 역풍을 피하면서 조 대법원장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도록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상임총괄선대위원장인 박찬대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5.5.9 yatoya@yna.co.kr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상임총괄선대위원장인 박찬대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5.5.9 yatoya@yna.co.kr


juho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무인기 영공 침범
    무인기 영공 침범
  2. 2이민성호 레바논 대역전승
    이민성호 레바논 대역전승
  3. 3이란 시위 레드라인
    이란 시위 레드라인
  4. 4신봉선 양상국 관계
    신봉선 양상국 관계
  5. 5송승환 시각장애
    송승환 시각장애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