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해외사업에 백화점 44% ‘껑충’ …롯데쇼핑, 1분기 웃었다(종합)

이데일리 김정유
원문보기
1분기 영업익 1482억원, 전년比 29% 증가
베트남·인니 등 해외사업 매출 약 10% 성장
국내선 타임빌라스 등 점포 개편 효과 톡톡
내수침체 직격탄 맞은 마트 영업익은 35% ‘뚝’
하이마트·홈쇼핑·이커머스는 수익개선흐름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롯데쇼핑(023530)이 올 1분기 내수침체 장기화 등의 악재에도 수익성을 끌어올리며 호실적을 기록했다. 소비침체 직격탄을 맞은 마트 부문은 영업이익이 34% 이상 줄었지만, 백화점 국내 점포 개편 효과, 해외 사업 호조 등에 힘입어 롯데쇼핑의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롯데백화점 본점. (사진=롯데쇼핑)

롯데백화점 본점. (사진=롯데쇼핑)


롯데쇼핑은 올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48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29%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조 4568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6% 감소했다.

매출 감소의 경우 국내의 정치적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이상기후 등 경영 환경 악화 영향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반면, 영업이익 증가는 전 사업부에 걸친 수익성 집중 노력, 해외 사업의 견조한 성장의 영향이 컸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백화점 매출은 806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1% 줄었다. 지난해 폐점한 마산점 등의 반영됐다. 다만 국내 주요 점포의 개편 등으로 기존 점포 매출만 보면 1%가량 늘었다.

백화점의 1분기 영업이익은 130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4.3% 늘었다. 전반적인 비용 효율화 작업과 더불어 타임빌라스, 마트의 그랑그로서리 등 점포 개편 효과 등이 영향을 미쳤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국내에서 타임빌라스 수원을 비롯해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 등 주요 점포 개편을 진행했다. 올 1월엔 롯데마트 천호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1분기 백화점 실적은 해외에서도 빛났다. 베트남에 위치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1.9% 증가했다. 이는 베트남 백화점 전체 매출이 33.8% 성장하는 데 기여했다.


인도네시아 백화점 매출도 2.7% 증가했다. 해외 할인점 역시 베트남에서 8.2%, 인도네시아에서 10.0%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따라 롯데쇼핑의 해외 사업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9.5% 성장했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오픈 이후 6분기 만에 흑자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마트·슈퍼 부문은 1분기 부진을 면치 못했다. 마트의 1분기 영업이익은 28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4.8% 줄었다. 매출액은 1조 4873억원으로 0.3% 늘어나는데 그쳤다. 슈퍼 역시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32억원으로 무려 73.3%나 줄었고 매출 역시 3052억원으로 7.2% 감소했다.

내수침체 영향이 컸던데다, ‘e그로서리’ 이관에 따른 손실(-109억원) 등이 반영된 것도 일부 영향을 미쳤다. 다만 해외 할인점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20.6% 증가한 것이 수익 감소분을 일부 상쇄했다.


롯데하이마트의 경우에도 3년7개월 만에 매출이 0.7% 성장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영업이익은 여전히 적자이지만 손실폭이 축소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고수익 상품 판매 확대와 비용 효율화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22.9% 증가하는 등 수익성 개선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커머스 부문인 롯데온의 경우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5.0% 줄었다. 영업손실액은 86억원으로 전년 동기(-224억원)대비 적자폭을 크게 줄이는 데 성공했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해외 사업의 성장과 전 사업부의 꾸준한 수익성 개선 노력 덕분에 30% 가까이 영업이익이 신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안정적으로 확장하고, 국내 주요 점포의 리뉴얼과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