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외교 참모’ 김현종, 백악관 면담…“‘한미일 협력강화’ 이 후보 입장 전달”

한겨레
원문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외교·안보·통상 분야 핵심 참모인 김현종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이 8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디시(D.C.)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들과 회동한 뒤 기자들에게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외교·안보·통상 분야 핵심 참모인 김현종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이 8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디시(D.C.)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들과 회동한 뒤 기자들에게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외교·안보·통상 분야 주요 참모인 김현종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8일(현지시각) ‘이재명 후보 외교안보보좌관' 자격으로 백악관에서 고위 당국자를 면담했다. 김 전 차장은 “한·미 동맹과 한·미·일 안보 협력을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이 후보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대선을 불과 20여일 앞두고 특정 정당 후보 쪽 핵심 인사를 미국 백악관 관계자가 면담한 것을 두고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 전 차장은 백악관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한미동맹은 매우 중요하고, 가급적 강화 및 업그레이드해야 하며, 한미일 간의 협력 관계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이재명 후보의 입장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김 전 차장은 이반 카나파시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차장은 “개인적 견해”라며 “현 상황에서 한일은 일본의 조슈번과 사쓰마번이 (에도 막부 타도를 위해) 협력했던 수준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슈번과 사쓰마번의 협력’은 사이가 좋지 않았던 두 세력이 에도 막부 타도를 위해 1866년 맺은 이른바 ‘삿초동맹’을 뜻한다. 이 후보가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에 적극적이라는 점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현재 미국 조야에서는 이 후보가 차기 대통령이 될 경우 한미일 협력 기조가 유지될지 의구심을 품는 시각이 많다.



북한이 이날 단거리 탄도미사일들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서도 김 전 차장은 “우리는 미국과 같이 규탄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고, (미사일 발사는) 유엔 결의 위반이므로 북한이 발사를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되면 우리도 비대칭 재래식 무기를 더 강화해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통상안보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그는 “한국이 미국의 동맹국이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데 가장 높은 관세를 맞았다. 특히 자동차 부품 관세는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자유무역협정 통해서 미국 농산물은 (한국 수출 시) 무관세다. 그런데 우리 자동차는 25% 관세를 맞는다. 이것은 ‘더블 페널티(이중 처벌)’다. 협상을 잘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전 차장은 미국이 한국 등 57개 경제 주체(56개국+유럽연합)에 대해 차등 책정한 상호관세의 90일 유예기간이 오는 7월8일 종료되는 데 대해 “(한미 간 협상을 위해)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다고 하자 (상대방이) 고개를 끄덕거렸다”고 전했다.



김 전 차장은 “더불어민주당 외교안보 정책을 자세히 설명했고 미국도 한국에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을 했다. 대화는 잘 됐고, 서로 이해를 충분히 하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대선을 20여일 앞둔 시기에 미국 행정부 고위 당국자와 만남이 이례적이라는 평가에 대해선 “이례적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라며 “서로 조기에 만나서 이슈에 대해 생각이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절차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워싱턴/김원철 특파원 wonchul@hani.co.kr



▶▶한겨레는 함께 민주주의를 지키겠습니다 [한겨레후원]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압수수색
    쿠팡 압수수색
  2. 2이재명 해수부 업무보고
    이재명 해수부 업무보고
  3. 3성탄절 강추위
    성탄절 강추위
  4. 4러시아 장성 폭사
    러시아 장성 폭사
  5. 5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