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우크라軍, 하이마스로 러시아 쿠르스크에 배치된 북한 KN-09 방사포 첫 파괴

뉴스핌
원문보기
[런던=뉴스핌] 장일현 특파원 = 우크라이나 군이 미국이 제공한 하이마스(HIMARS·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로 러시아 남서부 쿠르스크 지역에 배치된 북한의 최신형 KN-09 방사포를 파괴했다고 우크라이나 군사전문매체 디펜스 익스프레스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KN-09 방사포가 파괴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이 매체는 밝혔다.

미 육군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하이마스·HIMARS).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 육군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하이마스·HIMARS). [사진=로이터 뉴스핌]


구경이 300㎜ KN-09는 최대 사거리가 200㎞에 달하는 다연장로켓으로 우크라이나 군이 작년 8월 기습 공격해 서울 면적의 2배가 넘는 땅을 차지했던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 배치돼 러시아 군의 반격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M2015' 또는 'KN-SS-X-09'로도 불린다.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군의 로켓포병대와 특수작전부대는 합동으로 쿠르스크 지역의 페르보마이스키 마을 근처를 향해 하이마스 로켓을 발사했다.

하이마스는 사정거리가 80㎞ 정도인 로켓탄 6발을 한꺼번에 쏠 수 있는 로켓시스템이다. 우크라이나 육군이 보유한 포병 무기 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에 발사한 로켓탄(GMLRS)은 유도 기능을 갖고 있어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도탄은 북한군의 KN-09 발사대에서 불과 몇 미터 주변에 떨어져 폭발했고, 이후 파편이 튀면서 KN-09 방사포를 완전히 파괴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우크라이나의 제4특전연대 소속 드론 조종사들은 이 공격을 위해 실시간 항공 정찰을 통해 표적을 확인하고 정말 타격을 유도했다.

디펜스 익스프레스는 "KN-09 방사포는 1개 포대가 발사대 2개로 구성된다"면서 "각 발사대는 로켓 4발을 장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우크라이나 군은 러시아 반격으로 쿠르스크 대부분 지역에서 철수했지만 최근에는 다시 이 지역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hjang6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