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범보수, 부동층 합치고 끌어모아야만 승부 걸 수 있다[數싸움]

헤럴드경제 문혜현
원문보기
이재명 43%-김문수 29%-이준석 7%
金, 부동층 18% 더해야 이재명과 접전
이재명 44%-한덕수 34%-이준석 6%
韓도 부동층 14% 더해야 승부 가능권
다자대결 구도 조사에서도 마찬가지
김문수(왼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한덕수 무소속 예비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단일화 관련 회동을 하기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임세준 기자

김문수(왼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한덕수 무소속 예비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단일화 관련 회동을 하기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임세준 기자



[헤럴드경제=문혜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가상 3자 대결에서 오차범위 밖 선두를 달리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8일 나왔다. 구(舊) 여권에선 부동층까지 합쳐야 이재명 후보에게 승부를 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5~7일 3일간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이재명-김문수-이준석 가상 3자 대결’에서 이재명 후보는 43%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이 가상 대결에서 김문수 대선 후보는 29%,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는 7%로 각각 조사됐다. 이재명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두 후보를 앞선 것이다. ‘그외 다른 사람’ 3%, ‘없다 또는 모름/무응답’의 부동층 비율이 18%로 집계됐다.

해당 3자 대결 여론조사 추이를 살펴보면 부동층 비율은 지난 4월 3주차 조사 때 22%, 4월 4주차 조사 때 19%였고 직전 조사인 5월 1주차에 18%를 기록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 가상 3자 대결에서 직전 조사보다 3%p 하락하고, 김문수 후보는 4%p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면서 둘의 격차는 줄었지만 여전히 오차범위 밖 차이다. 현 상황에서 김문수 후보가 이재명 후보와 승부를 겨루려면 부동층의 표심을 모두 흡수해야 하는 셈이다. 김문수 후보(29%)와 부동층(18%)을 합치면 수치상 47%로, 이재명 후보와 오차범위 내 접전 상황이 된다.

구 여권 후보로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상정한 가상 3자 대결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재명-한덕수-이준석 가상 3자 대결’에서 이재명 후보는 44%를 기록했다.


한 전 총리는 34%, 이준석 후보는 6%로 각각 조사됐다. 이재명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다만 직전 조사와 비교해 이재명 후보는 이 가상 3자 대결에서 2%p 하락했고, 한 전 총리는 3%p 상승하면서 격차가 줄었다. ‘그외 다른 사람’ 2%, ‘없다 또는 모름/무응답’의 부동층 비율이 14%로 집계됐다.

이 경우에도 한 전 총리가 이재명 후보와 승부를 벌이려면 부동층 표심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 셈이다. 한 전 총리(34%)와 부동층(14%)을 합치면 이재명 후보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NBS 제공]

[NBS 제공]



다자대결 구도의 차기 대통령 적합도 조사에서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이재명 후보가 43%인데 한 전 총리가 23%, 김 후보가 12%로 한 전 총리와 김 후보의 지지율을 더해도 이재명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다. 두 사람 지지율의 합에 ‘없다 또는 모름/무응답’ 15%를 더했을 때 50%로 이재명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설 수 있다.

다자대결 구도의 차기 적합도 조사에서 부동층은 꾸준히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층 비율은 4월 1주차 조사에서 36%로 집계된 후 4월 2주차 27%, 4월 3주차 23%, 4월 4주차 18%, 직전 조사 18%로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대선 후보자 등록 신청(10~11일) 기간이 다가오면서 범보수 진영 단일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김 후보와 한 전 총리 사이 논의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번 조사는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 면접 조사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22.1%,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2. 2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3. 3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5. 5이해찬 전 총리 위중
    이해찬 전 총리 위중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