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뜬장’에서 죽음의 공포에 떨던 믹스견 68마리...미국서 새 삶 찾는다

매일경제 김지윤 매경 디지털뉴스룸 인턴기자(rlawldbs0315@naver.com)
원문보기
구조된 진돗개 믹스견. [사진출처 = 연합뉴스]

구조된 진돗개 믹스견. [사진출처 = 연합뉴스]


도축될 위기에 놓였던 개 수십마리가 동물보호단체와 지방자치단체의 도움으로 미국으로 가 새로운 가족을 만날 기회를 얻게 됐다.

8일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 2월 흥덕구의 한 개 농장에서 불법 도축이 이뤄지고 있다는 동물보호단체의 신고가 접수됐다.

신속하게 현장 점검에 나선 시는 현장에서 개 사체를 발견하는 등 잔인하게 불법 도축한 정황을 확인했다.

이 농장에는 진돗개 믹스 품종 68마리가 있었는데, 이들 개는 ‘뜬장’이라고 불리는 비좁은 철망 케이지에 한 마리씩 갇혀 사육되고 있었다.

이 중에는 태어나자마자 땅을 한 번도 밟아보지 못한 채 죽임을 당할 운명의 강아지도 있었다.

개들은 제대로 먹지 못하거나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했다. 영양 결핍으로 뼈가 변형되는 질병을 앓는 등 치료가 필요한 상태였다.


농장주는 40년 넘게 사육한 개를 도축하고 고기를 납품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농장주로부터 68마리의 소유권을 넘겨받고 보호에 나섰다.

시 산하 반려동물보호센터는 공간 부족에 따라 농장주 협조 속에 일부를 현장에서 보호했다.


직원들은 교대로 아침, 저녁 사료를 주는 등 오랜 시간 죽음의 공포에 노출됐던 믹스견들을 지극 정성으로 돌봤다.

이 과정에서 한 마리가 새끼 여러 마리를 낳았고, 이 중 몇 마리가 국내 입양되기도 했다.

청주시와 국제동물보호단체인 ‘휴메인 월드 포 애니멀즈’가 8일 불법 개 농장에서 구조한 개를 해외로 입양 보내기 위해 이동장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청주시와 국제동물보호단체인 ‘휴메인 월드 포 애니멀즈’가 8일 불법 개 농장에서 구조한 개를 해외로 입양 보내기 위해 이동장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그러던 중 구조 소식을 접한 국제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월드 포 애니멀즈’가 구조견들을 미국으로 보내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왔다.


국내 반려인들의 소형견 선호 현상으로 대형견 입양이 쉽지 않은 게 사실이고, 오랫동안 입양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안락사가 불가피할 수도 있어 시로서는 무척 반가운 제안이었다.

시 관계자는 “식용으로 키워진 대형견은 입양이 쉽지 않다. 동물보호센터에 입양이 안 돼 1년 이상 머무는 친구들이 많았기 때문에 한시름을 놨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시는 동물보호단체와 협업해 종합 백신, 광견병,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등 해외 입양 준비를 해나갔다.

그 결과 이날 유기동물보호센터와 농장에서 보호받던 개 51마리를 케이지에 옮겨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보낼 수 있었다.

국내 개 농장에서 구조된 리트리버를 입양해 키우는 배우 다니엘 헤니도 이동 작업에 참여해 힘을 보탰다.

너무 어려 당장 비행기를 탈 수 없는 강아지와 어미 개 등 17마리는 4개월 정도 더 보호한 뒤 올해 말 해외로 보낼 계획이다.

김상진 청주시 동물보호팀장은 “농장주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됐고, 농장은 폐쇄됐다”며 “앞으로도 동물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시는 일반가정에서 2개월간 유기동물을 임시 보호한 뒤 입양을 결정하는 반려동물 임시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또 입양 시 진료비 지원, 취약계층 진료비 지원 등 동물복지 제도를 시행 중이니, 반려동물을 사지 말고 입양하는 데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덧붙였다.

시 반려동물보호센터는 연간 약 1천300마리의 유기동물을 보호하고 있다.

이 중 20%는 소유주에게 반환하고, 60% 정도는 입양 조치한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