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우크라군, 美 하이마스로 북한 KN-09 방사포 최초 파괴”

조선일보 이혜진 기자
원문보기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 배치된 북한제 KN-09 다연장로켓체계(MLRS)가 미국산 하이마스(HIMARS)에 의해 파괴되는 모습. /유튜브 영상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 배치된 북한제 KN-09 다연장로켓체계(MLRS)가 미국산 하이마스(HIMARS)에 의해 파괴되는 모습. /유튜브 영상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쿠르스크 지역에 배치된 북한제 KN-09 방사포(다연장로켓시스템·MLRS)를 미국산 하이마스(HIMARS·고속 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로 파괴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이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북한제 KN-09가 파괴된 첫 사례다.

7일 우크라이나의 군사전문매체 디펜스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군은 제4특전연대가 운용하는 드론의 정찰을 통해 표적을 식별하고 정밀 타격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미군이 제공한 하이마스에서 발사된 GMLRS M30A1 정밀유도탄이 KN-09 발사대 인근에서 폭발했다. 이번 공격은 쿠르스크 지역 페르보마이스키 마을 인근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하이마스에서 발사된 유도탄이 KN-09 발사대에서 불과 몇 미터 떨어진 곳에서 폭발했다. 폭발 당시 발생한 파편이 또 다른 폭발을 일으키면서 KN-09가 파괴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KN-09는 최대 사거리 200㎞의 300㎜ 구경 다연장로켓 시스템이다. 일반적인 포대는 발사대 2기로 구성되며 각 발사대는 미사일 4발을 장착할 수 있다. 북한은 KN-09 개발 과정에서 러시아 BM-30 스메르치나 중국 A-100의 기술을 도입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중국 웨이시 SY300을 기반으로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하이마스는 2005년 6월부터 미 육군에 배치된 MLRS를 소형 및 경량화한 다연장 로켓포다. 정밀 유도 로켓 6발을 동시에 발사할 수 있는 유도 다연장 로켓 시스템(GMLRS)을 트럭형 장갑차에 실은 것이다. 최대 사거리가 77㎞에 달해 러시아군 후방을 타격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는 현재 50여 대에 달하는 하이마스, M270 등 다연장 로켓 발사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달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북한제 M-1991 운용을 시작했다. M-1991은 1980년대 후반 개발된 240㎜ 구경 방사포다. 합참은 북한이 러시아에 미사일과 포병 장비, 탄약 지원을 지속 이어가고 있다고 보고 있다. 현재까지 170㎜ 자주포와 240㎜ 방사포 등 220여 문,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등을 지원한 것으로 파악했다.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혜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