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흥국생명 김연경 어드바이저, V리그 트라이아웃 현장서 외인 기량 확인

뉴시스 박윤서
원문보기
현대건설 이선규 코치·우리카드 박철우 코치 등도 옥석 고르기 돌입
여자배구 흥국생명 김연경 어드바이저. 2025.05.07. (사진=KOVO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여자배구 흥국생명 김연경 어드바이저. 2025.05.07. (사진=KOVO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박윤서 기자 = 20년 현역 생활에 마침표를 찍은 ‘배구 여제’ 김연경이 V-리그 새 시즌 외국인 선수를 선발하는 트라이아웃 현장을 찾아 외국인 선수들의 기량을 직접 확인했다.

김연경은 지난 6일(현지 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 바흐첼리예블레르의 무스타파 오젤 체육관에서 시작된 2025 한국배구연맹(KOVO)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에 방문했다.

김연경은 2024~2025시즌 여자배구 흥국생명을 통합 챔피언으로 이끈 뒤 화려했던 선수 생활에 마침표를 찍었다. "은퇴 후에도 배구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던 김연경은 흥국생명에서 어드바이저로 활동한다.

아직 팀 어드바이저로서 정식 계약이 이뤄진 상황은 아니지만, 현지에서 흥국생명 요시하라 도모코 신임 감독과 함께 외국인 선수들의 기량을 꼼꼼히 평가하며 새 역할에 적응 중이다. 김연경은 현지에서 인맥을 동원해 요시하라 감독이 취업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돕기도 했다.

흥국생명은 통합 우승의 주역인 외국인 선수 투트쿠 부르주와의 재계약을 공식화하지 않고 있다. 트라이아웃에서 다른 선수들의 기량과 지명 순위 등을 고려한 후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남자배구 현대건설 이선규 코치. 2025.05.07. (사진=KOVO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남자배구 현대건설 이선규 코치. 2025.05.07. (사진=KOVO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트라이아웃 현장에는 김연경뿐 아니라 남자배구 현대건설 이선규 코치, 우리카드 박철우 코치, 여자배구 페퍼저축은행 한유미 코치 등 과거 배구 스타들도 모습을 드러냈다.


신영석(한국전력)이 신기록을 세우기 전까지 통산 1056개의 블로킹으로 이 부문 1위에 올라 있던 레전드 미들블로커 이선규는 현대건설 코치로 V-리그에 복귀했다.

2018~2019시즌을 끝으로 은퇴 뒤 해설위원과 남자배구 한국전력 코치를 거쳐 다양한 경험을 쌓은 이 코치는 지난해 몽골 남자배구 하쑤 메가스타스의 지휘봉을 잡아 팀을 압도적인 우승으로 이끌었다.

이 코치는 여러 제안을 받고 고민하던 중 현대건설 강성형 감독의 러브콜을 받고 국내 복귀를 결정했다.


여자배구가 처음인 이 코치는 "몽골에 이어 여자배구까지 매년 색다른 도전을 하고 있다. 강성형 감독님을 잘 도와 팀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은퇴 후 한 시즌 해설위원을 경험한 박철우 코치는 "언젠가는 지도자로서 꿈을 펼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해설에도 재미와 매력을 느끼는 상황이었지만, 감사하게도 우리카드에서 적극적으로 좋은 기회를 제안했다"고 말했다.

코치로 처음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 무대를 찾은 박 코치는 "선수로 외국인 선수가 누가 될지 기다리면서 지켜보는 것과 이곳에 와서 직접 뽑을 선수들을 가려내고 선발하는 과정들이 생각과는 너무 다르다. 많은 정보 속에서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2017~2018시즌 뒤 은퇴해 해설위원으로 활약했던 한유미는 새 시즌 페퍼저축은행에서 프로팀 코치 생활을 시작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donotforge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