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사설]탄핵반대파들의 볼썽 사나운 후보 단일화 힘겨루기

경향신문
원문보기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경북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한덕수 무소속 대선 예비후보와의 단일화 압박에 반발하며 후보 일정 중단을 선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엄태영 의원, 김 후보, 김대식 의원. 연합뉴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경북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한덕수 무소속 대선 예비후보와의 단일화 압박에 반발하며 후보 일정 중단을 선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엄태영 의원, 김 후보, 김대식 의원. 연합뉴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한덕수 무소속 예비후보 간 단일화를 둘러싼 국민의힘 내홍이 점입가경이다. 당 지도부가 김 후보에 단일화 압박 수위를 높이자, 김 후보는 6일 “당 후보를 강제로 끌어내리려 한다”며 일정 중단을 선언했다. 한 후보는 당에 단일화 절차를 일임했지만 실상은 당 지도부와 친윤석열계를 대리인 삼아 김 후보를 우회 압박하고 있다. ‘내란 정권’의 총리와 장관을 지낸 탄핵반대파끼리 대선 후보 자리를 놓고 다툼을 벌이는 게 볼썽사납다.

김 후보는 경선 기간 한 후보와의 단일화를 내세워 당 후보가 된 후 조속한 단일화를 주장하는 이양수 사무총장 해임을 시도하고, 한 후보의 회동 요청에도 즉답하지 않았다. 단일화를 하더라도 그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도일 것이다. 이에 당 지도부는 오는 8~9일 전국위원회, 10~11일 전당대회를 각각 소집했다.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대선 후보 등록 마감일인 11일을 단일화 시한으로 제시하고, 7일에는 전 당원 대상 단일화 찬반 조사를 하기로 했다. 단일화에 미적대는 김 후보를 코너로 몰아넣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김 후보는 경북 경주 방문 일정 도중 “당이 정당한 대통령 후보를 강제로 끌어내리려는 시도”라며 “지금부터 일정을 중단하고 깊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한 후보와의 단일화를 전제한 친윤계의 지지를 받고 당선된 후 태도를 돌변한 김 후보나, 공식 절차를 거쳐 선출된 당 후보를 향해 당 밖 인사와 ‘무조건 단일화’를 요구하는 당의 행태 모두 어처구니가 없다.

김 후보와 한 후보는 대선 출마 자체가 기괴한 일이다. 윤석열 파면으로 치러지는 대선에 불법계엄 당시 총리와 장관인 국무위원은 나오지 않는 것이 도리다. 게다가 한 후보는 헌재 재판관 임명 거부로 탄핵심판을 방해했고, 김 후보는 탄핵을 공개 반대했다. ‘극우 전광훈의 추종자’(김 후보)와 ‘윤석열 아바타’(한 후보)가 보수 정당의 대선 후보가 되는 게 국민들 눈에 가당키나 한 일인가. 그마저도 단일화를 위한 이익 계산에만 몰두하고 있으니 주권자인 국민을 우롱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두 후보가 내세우는 단일화 이유는 ‘이재명 당선 저지’뿐이다. 윤석열과는 어떻게 다른 국정을 펼 것인지, 국민을 어떻게 하나로 묶을지는 뒷전이다. 오로지 보수 지지층 결집을 위한 후보 단일화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6·3 대선에서 주권자가 낡은 보수 정당과 그 후보를 심판할 것이다.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 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2. 2전재수 시계 의혹
    전재수 시계 의혹
  3. 3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4. 4한화 오웬 화이트 영입
    한화 오웬 화이트 영입
  5. 5SBS 연예대상 후보
    SBS 연예대상 후보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