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신문과 놀자!/풀어쓰는 한자성어]捨生取義(사생취의)(버릴 사, 날 생, 가질 취, 옳을 의)

동아일보 한상조 전 청담고 교사
원문보기

● 유래: 맹자(孟子) 고자(告子) 편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맹자는 의로움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물고기도 내가 원하는 것이고 곰 발바닥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를 함께 가질 수 없다면 물고기를 버리고 곰 발바닥을 취할 것이다. 삶도 내가 원하는 것이고, 의로움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를 함께 가질 수 없다면 삶을 버리고 의로움을 취할 것이다(舍生而取義). 삶도 내가 원하는 것이지만 목숨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다. 그러므로 구차하게 살려고 하지 않는 것이며, 죽음도 내가 싫어하는 것이지만 죽음보다 더 싫어하는 것이 있다. 온갖 고난을 피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목숨보다 더 소중하다면 이를 위해 목숨을 구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구할 방법을 쓰지 않을 것이다. 의로운 것을 얻기 위해 목숨을 버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재앙을 피할 수 있는데도 피하지 않고 맞설 것이다. 오직 어진 사람만이 이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건만 어진 사람은 이것을 잃지 않을 뿐이다.”

● 생각거리: 맹자는 구차하게 살기보다는 어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의로움을 택하겠다며 의(義)를 향한 자신의 강한 의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삶(生)과 의(義)라는 두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목숨보다 더 소중한 가치인 의리를 선택해야 함을 강조한 것입니다. 단순히 목숨을 버리는 것을 숭고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정의라는 더 중요한 가치를 위해 불가피하게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상조 전 청담고 교사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항소
    서해 피격 사건 항소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존슨 크리스탈팰리스 이적
    존슨 크리스탈팰리스 이적
  5. 5박나래 김숙 좋아요
    박나래 김숙 좋아요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