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재판 무효" 외친 시민에 이재명, 웃으며 "아직 끝난 게 아냐"

머니투데이 김성은기자
원문보기
[the300]

[강릉=뉴시스] 조성우 기자 = 민심을 청취하는 '경청 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강원도 강릉시 안목해변 카페거리를 걸으며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5.05.03. xconfind@newsis.com /사진=조성우

[강릉=뉴시스] 조성우 기자 = 민심을 청취하는 '경청 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강원도 강릉시 안목해변 카페거리를 걸으며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5.05.03. xconfind@newsis.com /사진=조성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민생 행보 도중 만난 한 시민으로부터 "재판 무효"란 외침을 들은 뒤 "끝나야 끝난 것"이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3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에서 '골목골목 경청투어 : 동해안벨트편' 일정을 소화하던 중 한 펜션 앞에서 만난 시민으로부터 사인 요청을 받았다. 이 시민은 최근 대법원 판결을 염두에 둔 듯 "재판 무효"라 외쳤고 이에 이 후보는 "아직 끝난 게 아니다. 끝나야 끝난 것"이라며 웃어 보였다.

대법원이 지난 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해 유죄취지의 파기 환송을 결정했다. 또 대법원 선고 하루 만에 서울고법 형사7부에 사건이 배당됐고 재판부는 오는 15일 첫 공판기일을 잡았다. 사법부가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는 데 대해 민주당 내에서는 '졸속 재판' '선거 개입'이란 우려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날 이 후보가 차량에서 하차하기로 된 '커피거리'에는 이 후보가 도착하기 전부터 수많은 군중들이 모여 이 후보를 기다렸다.

이 후보가 도착하자 여기저기서 박수와 환호 소리가 나왔고 이 후보는 이에 화답해 손을 흔들거나 머리 위로 크게 하트를 그려 보이기도 했다. 인근 한 3층짜리 카페에서는 테라스에서 사람들이 이 후보를 내려다보며 손을 흔들기도 했다.

이 후보는 한 카페에 들러 수행인원과 함께 커피를 마신 뒤 다시 카페를 나와 약 30분간 거리를 걸으며 지지자들을 만났다.


이날 오전 이 후보 측은 SNS(소셜미디어)에 "후보에 대한 피습(습격) 모의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며 "이에 따라 지금부터 후보의 대인 집적 접촉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가 안전을 우려해 최대한 신체 접촉을 자제했지만 밀려드는 사진 촬영 요구와 악수, 사인 요청 등을 모두 거절하지는 못했다.

시민들은 이 후보를 향해 "민주주의 지켜주세요" "행복한 나라 만들어주세요" "꼭 대통령 되세요"라고 외쳤고 이 후보는 다 악수하지 못해도 미소로 화답했다.

이 후보는 특히 어린 아이들과의 사진 촬영 요청은 거절하지 못했는데 한 여성이 이 후보와 사진찍는 여아에 "이재명 할아버지 많이 봤지?"라고 하자 이 후보가 "할아버지 아닙니다"라고 해 좌중에서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이 후보는 시민들과 인사를 멈추고 잠시 해변에 서서 민생, 정치 등에 대한 생각을 나누기도 했다.

이 후보는 "(강릉에) 손님들이 많이 오니 좋으신가, (어떤 분들은) 관광객이 워낙 많이 오니 시끄럽기만 하고 피해가 크다고 하더라"라며 "그래도 (사람이) 많이 와야 동네가 활성화되지, 사람이 안 오고 다 떠나면 망해 버린다. 조금만 참으시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라고 하는 게 다 잘 아시겠지만 우리 사회에 자원을 나누는 권력을 누가 가질 것이냐를 정하는 것"이라며 "예를 들어 안인에 화력발전소를 만들거냐 하는 건데 여기 석탄 발전소를 만들어 송전선을 깔면 수도권은 좋겠다. 그러나 이 동네는 어려워지지 않겠나. 또 왜 하필 화력발전소인가. 그리고 그 결정을 누가 하는가. 결국 여러분이 뽑은 시장, 도지사, 대통령이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대한민국 국민들은 참으로 위대하고 엄청난 저력을 가진 사람들이라 정치만 똑바로 되면 이 사회가 조금만 더 공정해서 기회와 자원을 조금 더 공정하게 나누면 정말로 살기 좋은 나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강릉(강원)=이승주 기자 gre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해찬 전 총리 운구
    이해찬 전 총리 운구
  4. 4김지유 연하남
    김지유 연하남
  5. 5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