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인천 검단연장선 다음달 개통…"새로운 교통 중심지로"

연합뉴스TV 한웅희
원문보기
[앵커]

신도시로 빠르게 인구가 늘어난 인천 검단신도시에 다음 달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연장선이 개통합니다.

GTX와 서울지하철 등 다른 노선과의 연계도 예고돼 있어 교통 불모지였던 검단신도시가 새로운 교통 요충지가 될 것이란 기대도 나옵니다.

한웅희 기자입니다.

[기자]

다음 달 개통을 앞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


계양역에서 검단호수공원역까지 6.8km 구간에 3개 역이 새로 생겨납니다.

<이금천 /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 본부장> "시운전은 5월 12일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개통은 6월 말 목표로 현재 계획하고 있습니다."

연장선이 개통하면 검단에서 계양역까지 버스 등을 이용해 기존 20분 넘게 걸리던 시간이 8분 정도로 짧아집니다.


송도 등 인천 도심은 물론 공항철도와 서울지하철 7호선 환승을 통한 서울로의 접근도 편해지는 탓에 시민들의 기대감도 높습니다.

<김선애 / 인천시 서구> "인천 아라역이 6월에 개통이 된다는데 기대가 조금 되고, 여기 살면서 더 편리성을 느낄 것 같아요."

특히 GTX-D노선과 서울 지하철 5호선도 검단을 지날 예정인 만큼 이번 연장선과 연계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인천 전역을 순환하는 인천 지하철 3호선과의 연결도 이뤄질 전망입니다.

<김인수 / 인천시 교통국장> "향후에는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사업도 있고요. GTX-D 사업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업들과 함께 시너지가 나면 검단이 교통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인천 1호선이 북쪽으로 연장된 건 2007년 계양역이 생긴 후 18년 만입니다.

빠르게 인구가 늘면서 내년 6월에는 검단구 출범까지 앞두고 있는 만큼, 인천시는 검단을 새로운 교통 중심지로 만든다는 구상입니다.

<유정복 / 인천시장> "앞으로 검단신도시가 바로 인천의 서부권, 북부권 교통의 중심지가 되도록 잘 행정 절차를 이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한웅희입니다.

[영상취재 이상혁]

#검단 #인천1호선 #개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한웅희(hlight@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준석 공천개입 의혹
    이준석 공천개입 의혹
  2. 2김주하 가정 폭력
    김주하 가정 폭력
  3. 3강민경 주사이모 의혹
    강민경 주사이모 의혹
  4. 4모범택시3 장나라
    모범택시3 장나라
  5. 5고 윤석화 노제
    고 윤석화 노제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