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이재명 파기환송심 15일 첫 공판…오늘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결정

연합뉴스TV 이민경
원문보기
<출연 : 박상규 정치평론가 ·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이 오는 15일로 정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덕수 전 총리가 대선 출마를 공신 선언한 가운데 오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최종 결정됩니다.

박상규 정치평론가,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와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재명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파기환송심 첫 재판이 오는 15일 오후 2시 서울고법에서 열립니다. 대법원이 사건을 유죄 취지로 다시 판결하라고 돌려보낸 지 하루 만인데, 대법원의 파기 환송 결정 이후 속도전을 이어가는 모습이네요?


<질문 2> 이 후보의 법정출석 여부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소환장을 받지 않거나 재판에 출석하지 않으면 지연될 가능성도 있는데 서울고법은 소환장과 함께 서울남부지법과 인천지법 집행관에게 인편 송달을 요청하는 촉탁서도 보냈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2-1> 무엇보다 가장 주목되는 건 대선 전 파기환송심 결론이 날지 여부인데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3> 대법원을 향한 민주당의 비판이 거셉니다. 파기환송 결정을 '사법쿠데타' '대선 개입'으로 규정하며 강하게 비판했고, 일부 의원들은 대법관 탄핵 가능성까지 시사했는데요?


<질문 4> 민주당은 대통령에 당선되면 진행 중인 형사 재판을 정지하도록 법을 개정하겠다고 나섰습니다.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법사위에 상정했죠.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했는데, 이 사안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5> 한덕수 전 총리가 어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개헌을 완수하고 3년 뒤엔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첫 행보로 오세훈 서울시장과 쪽방촌을 방문했습니다.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 이번 대선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5-1> 한 전 총리는 이후 광주 5.18 묘지도 찾았지만 반대 집회로 참배는 못했는데요.


<질문 6> 국민의힘은 오늘 최종 대선 후보를 선출합니다. 먼저, 김문수 후보와 한동훈 후보 중 승자는 누가될까요?

<질문 7> "헌법 개정에 찬성하는 어느 분과도 협력할 수 있다"는 한 전 총리와의 단일화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는데요. 김 후보는 한 전 총리와 빠르게 소통하겠다고 했고, 한 후보는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를 꺾을 수 있는 후보는 자신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단일화 전망은 어떻게 하십니까?

<질문 8> 한덕수 전 총리에 이어 최상목 전 부총리가 사퇴하면서, 초유의 '대대대행 체제'가 현실화 됐죠. 이런 상황에서 국무회의 성립 여부를 두고 여러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일단 정부는 11명 이상이 참석할 수 있다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죠?

#이재명 #한덕수 #집권 #민주당 #국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민경(min1030@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