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플래텀 언론사 이미지

데이터바우처 사업, 역대 최고 경쟁률 기록

플래텀 플래텀
원문보기
2024년 데이터바우처 매칭데이 현장

2024년 데이터바우처 매칭데이 현장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2025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할 460개 수요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 선발 과정에서 총 4,699개 기업이 지원해 10.2:1의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기업들의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과 신규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해 데이터 활용 전 단계를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2025년 사업은 기존 방식에서 한 단계 발전해 통합 바우처 지원으로 개편됐다.

진흥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개편으로 데이터 기획·설계부터 수집·생성, 가공, 분석·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지원이 가능해져 서비스 제공 범위가 크게 확대됐다.

선정된 460개 기업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이 17.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서 의료·헬스(15.9%), 문화(15.7%), 통신(11.1%), 교육(7.4%), 공공·지역(6.5%)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사회적 형평성을 고려한 할당제가 눈에 띈다. 진흥원은 청년 기업과 지역기업에 각각 40%, 영세 소상공인에 5%의 선발 쿼터를 배정했다. 이는 청년 기업의 데이터 기반 성장을 지원하고, 수도권과 지방 간 데이터 활용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영세 소상공인 할당제는 올해 처음 도입된 제도로, 소규모 사업자들의 데이터 확보 비용 부담을 줄이고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흥원은 5월 초부터 선정된 수요기업과 데이터 공급기업 간 과제 협의 및 매칭을 진행한 후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6월부터 시작된다.


글 : 플래텀(editor@platum.kr)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범석 청문회 불출석
    김범석 청문회 불출석
  2. 2강민호 FA 계약
    강민호 FA 계약
  3. 3파주 프런티어 이제호
    파주 프런티어 이제호
  4. 4황희찬 울버햄튼 강등
    황희찬 울버햄튼 강등
  5. 5양현준 윙백 변신
    양현준 윙백 변신

플래텀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