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압수 김 여사 휴대전화는 최근 개통...청탁 목적에 통일교 사업 줄줄이

YTN
원문보기
[앵커]
검찰이 윤석열 전 대통령 사저에서 압수한 김건희 여사 휴대전화가 사저로 거처를 옮길 즈음에 개통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청탁 목적으로 장관급 인사의 통일교 주최 행사 참석 등 통일교가 추진한 사업들이 줄줄이 적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임예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 사저 압수수색 영장에는 통일교 전 고위 간부 윤 모 씨의 청탁 목적으로 당시 통일교가 추진 중이던 사업들이 줄줄이 열거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기에는 캄보디아 메콩강 사업 지원과 윤 전 대통령 취임식 초청, YTN 인수 청탁까지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또 통일교가 오랫동안 추진해 온 사업인 '유엔 사무국 한국 유치'와 교육부 장관의 통일교 주최 행사 참석도 윤 씨의 청탁 목적으로 봤습니다.

지난 2022년 8월 열린 통일교 행사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세계적인 명사들이 보낸 축사가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서밋 2022 & 리더십 콘퍼런스) : 지난 2월 한반도 평화 회의에서의 연설은 무척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멋진 행사를 주최한 천주평화연합(통일교 국제민간기구)에 감사드립니다.]

검찰은 이 행사에 정부 장관급 인사가 참석할 수 있도록 윤 씨가 '건진법사' 전성배 씨를 통해 윤 전 대통령 부부에게 청탁을 시도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윤 씨가 전 씨에게 김건희 여사 선물용으로 건넨 것으로 알려진 그라프사의 다이아몬드 목걸이와 명품 가방, 인삼주 등을 찾으려 했지만 확보하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밖에도 압수대상에는 현금과 카드, 회계 장부, 공인인증서, OTP 등 김 여사의 자금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물품 등 100여 개 항목이 적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김 여사와 수행비서의 휴대전화, 메모 등을 확보했는데, 김 여사의 휴대전화는 사용한 지 한 달도 안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여사 휴대전화는 아이폰16 기종으로 지난달 한남동 관저에서 나와 서초동 사저로 옮길 즈음 개통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이 사저에서 확보한 또 다른 휴대전화는 공기계 상태로 수행비서 소유였는데, 과거 코바나컨텐츠 전시 공간에 음악을 트는 용도로 사용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앞서 윤 씨는 지난 2022년 통일교 공식 행사에서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전 대통령과 독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윤 모 씨 / 당시 통일교 세계본부장 (2022년 5월) : 제가 3월 22일에 대통령을 뵀습니다. 한 시간 독대했습니다. 거기서 동의한 내용도 있고요. 금주에 만납니다, 정부 쪽 관계자를.]

검찰은 이 무렵 청탁이 이뤄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윤 씨와 건진법사, 그리고 김 여사 사이 연결고리를 찾고 있습니다.

YTN 임예진입니다.

영상편집; 신수정

YTN 임예진 (imyj7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30은 국민연금 못 받는다?' 분노한 이준석 영상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