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8 °
YTN 언론사 이미지

민주 "한덕수 탐욕"...한동훈, '단일화 요구' 저격

YTN
원문보기
[앵커]
총리직에서 사퇴하며 사실상 대선 출마 수순을 밟고 있는 한덕수 전 대통령 권한대행에, 더불어민주당에선 탐욕에 눈이 먼 거란 날 선 비판들이 나왔습니다.

국민의힘에선 대체로 예상했던 일이란 반응이 많은데, 대선 경선을 치르는 한동훈 후보를 중심으로는 견제성 발언도 나왔습니다.

임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결국, 한덕수 전 권한대행이 대선 출마를 전제로 한 사퇴를 감행했다며 맹폭을 퍼부었습니다.


3년 내내 윤 전 대통령의 총리로 부역하더니, 탐욕에 눈이 멀어 국정까지 내팽개쳤다고 맹비난한 겁니다.

[조승래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추악한 노욕이고 파렴치한 국민 모독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더 큰 권력을 탐하겠다는 선언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한 전 대행을 중심으로 한 범보수 '빅텐트' 구상을 겨냥해서도 '성공을 본 적이 없다'거나 '텐트 안 사람'이 중요하다는 지적들이 이어졌습니다.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 (대법원의 이재명 후보 관련 파기환송 선고 뒤) 한덕수가 사퇴, 사실상 대선 출마를 선언합니다. 이 무슨 짜고 치는 고스톱입니까? 국민들이 모를 줄 압니까?]

조국혁신당도 한 전 대행의 출마 선언과 동시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엄포를 놨습니다.

애초 한 전 대행의 대선 출마 가능성을 높게 본 국민의힘에선 환영 입장이 적지 않지만, 경선 중 단일화 언급을 비판해온 한동훈 후보 등을 중심으론 불편한 기류도 감지됩니다.


단일화를 강하게 요구해온 일부 현역 의원들의 목표가 기득권 유지에나 있는 것 같다고 쏘아붙인 겁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대선에 패배하더라도 당권 유지, 자기들 공천만 받으면 된다 이런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대단한 착각입니다.]

다만, 대선 승리라는 큰 틀에서 단일화를 검토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 자체를 거두진 않았습니다.

단일화에 비교적 적극적인 태도를 취해온 김문수 후보는 구체적인 방안 등을 논의해보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 제가 일단 만나 뵙기도 하고 여러 가지로 앞으로 단일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 하는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의힘 내에선 후보 등록 마감 시한인 오는 11일까지 단일화를 둘러싼 치열한 수 싸움이 펼쳐질 거란 관측인데, 민주당 등 진보 진영의 공세도 한층 거세질 거로 보입니다.

YTN 임성재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정치윤
디자인 : 김진호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챗GPT 모르지? 이재명에 '극대노'한 안철수 영상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2. 2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3. 3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4. 4마레이 트리플더블
    마레이 트리플더블
  5. 5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