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美 왈츠 국가안보보좌관, 부적절 채팅방 대화로 교체” WSJ

뉴시스 구자룡
원문보기
3월 보안 안되는 ‘시그널’ 채팅방에 애틀랜틱 편집장 초대
후티 반군에 대한 공습 수시간 전 민감한 작전 내용 논의
[워싱턴=AP/뉴시스] 마이크 왈츠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달 20일(현지 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2025.05.02.

[워싱턴=AP/뉴시스] 마이크 왈츠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달 20일(현지 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2025.05.02.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왈츠 국가안보보좌관을 교체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일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왈츠 보좌관과 알렉스 웡 부보좌관이 사임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왈츠 보좌관의 교체는 3월 미군의 예멘 후티 반군에 대한 공습을 수시간 앞두고 보안이 되지 않는 채팅방 ‘시그널’에서 작전 계획을 논의하고, 이 채팅방에 민간인인 애틀랜틱 편집장 제프리 골드버그를 초대해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왈츠 보좌관은 자신의 보좌진이 골드버그를 이 채팅방에 초대했고 자신은 초대 사실도 몰랐다고 해명했으나 부적절한 처신이 논란이 됐다.

채팅방에서 논의된 내용이 후티 반군에 유출됐을 경우에는 큰 위험에 처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애틀랜틱은 골드버그 편집장을 초대한 채팅방에서 민감한 군사 작전이 논의된 것을 폭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채팅방 사건이 폭로된 뒤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과 왈츠 보좌관 등을 지지한다고 밝혔으나 더 이상 묵과할 수 없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헤그세스 국방장관은 이 채팅방에서 논의된 것과 같은 내용을 자신의 부인, 개인변호사 등과의 별도의 채팅방에서 공유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WSJ은 이로써 왈츠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두 번째 임기에서 직위를 잃은 첫 번째 고위 관리가 됐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drag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