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조선 언론사 이미지

'통합우승' 서울 SK vs '창단 첫 우승' 창원 LG…파이널 운명 가를 '키포인트' 셋

스포츠조선 김가을
원문보기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통합우승' vs '창단 첫 우승'

남자농구 파이널 매치의 문이 열린다. 서울 SK와 창원 LG가 5일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리는 '2024~2025 KCC 프로농구' 챔피언결정전(7전4승제) 1차전을 시작으로 정상을 향한 마지막 도전에 나선다. 전희철 감독이 이끄는 SK는 올 시즌 46경기 만에 정규리그 우승을 확정했다. 4강 플레이오프(PO)에선 수원 KT를 시리즈 전적 3승1패로 잡고 챔프전에 올랐다. SK는 2021~2022시즌 이후 세 시즌 만의 통합우승을 정조준한다. 조상현 감독의 LG는 정규리그를 2위로 마감했다. 4강 PO에서 울산 현대모비스를 상대로 3승을 거두며 챔프전에 진출했다. LG는 창단 후 처음으로 챔피언 등극을 노린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포인트 1=노련한 SK vs 패기의 LG

SK의 강점은 '경험'이다. 김선형 안영준, 자밀 워니 등 핵심 선수 대부분이 우승을 경험했다. 전 감독은 1일 서울 KBL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우리는 경험이 많은 팀이다. 베테랑 선수들의 노련함과 어린 선수들의 패기가 잘 조화가 된 것 같다. 변수가 많겠지만 큰 경기 치르면서 만든 경험과 강한 팀워크로 두 번째 통합우승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G는 패기의 팀이다. '2001년생 트리오' 양준석-유기상-칼 타마요의 성장이 눈부시다. 조 감독은 "올 시즌 힘든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어려움 속에서 어린 선수들이 성장했다. 4강 PO부터 간절하게 준비했다. 젊은 선수들과 함께 꼭 패기로 도전해보겠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포인트 2=자밀 워니 vs 아셈 마레이

정규리그와 토너먼트는 확실히 다르다. 토너먼트는 짧은 기간, 동일 팀과 연달아 격돌한다. 에이스의 '기복 없는' 경기력이 더욱 중요한 이유다. SK 에이스 워니는 올 시즌 폭발적인 힘을 발휘했다. 정규리그 54경기에서 평균 33분10초를 뛰며 22.6득점-11.9리바운드를 기록했다. 4강 PO에선 더욱 매서웠다. 특히 챔프전 진출을 확정한 4차전에선 혼자 40득점을 기록하는 괴력을 보였다. 워니는 올 시즌을 끝으로 선수 은퇴를 암시하기도 했다. 간절함이 다르다. 전 감독은 "바뀌는 것 없다. 그냥 '워니, 고(GO)'"라고 말했다. LG에선 아셈 마레이의 활약이 중요하다. 마레이는 올 시즌 부상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복귀 뒤 안정적으로 팀을 이끌었다. 정규리그 39경기에서 평균 26분58초를 뛰며 16.1득점-13.1리바운드를 기록했다. 4강 PO에선 어린 선수들을 이끌고 최고의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포인트 3=성장 vs 성장

전 감독은 사령탑 부임 뒤 벌써 세 번째 챔프전이다. 승승장구한 것처럼 보이지만 아픔도 있었다. 그는 "내가 실패를 많이 했다. 그 경험을 통해 다시 챔프전에 온 것 같다"며 "상대는 좋은 팀이다. LG를 공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다. 5차전, 홈에서 시리즈를 끝내고 싶다"고 말했다. 조 감독은 앞선 두 시즌 4강 PO에서 탈락한 아픔이 있다. 2전3기 끝 챔프전 무대를 밟게 됐다. 그는 "앞선 두 시즌 파이널을 가지 못해 배운 게 많다. 올해는 변화를 줬다. 그 변화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오지 않았었다. 내가 더 공부하고 더 노력하게 만들었다. 젊은 선수들이 더 성장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파이널에서 젊은 선수들이 더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후회 없이 했으면 좋겠다. 6차전, 홈에서 경기를 끝내고 싶다"고 했다.

김가을 기자 epi17@sportschosun.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스포츠조선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