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벤처기업 10곳 중 4곳 "주 52시간제 준수 어려워"

머니투데이 남미래기자
원문보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제공=벤처기업협회

/사진제공=벤처기업협회


벤처기업 10곳 중 4곳은 주 52시간제 준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벤처기업협회가 발표한 '벤처기업 주 52시간제 운영 실태 및 애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 41.1%는 현재 주 52시간제 준수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44.4%)이 서비스업(35.8%) 보다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벤처기업 567개사 대표이사 및 인사담당 임원 대상으로 주 52시간제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근로시간제도 유연화를 위한 제도 수요를 점검하고자 진행됐다.

특히 50인 이상 기업은 70% 이상이 제도 준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해 고용 규모가 클수록 주 52시간제 준수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벤처기업들은 납기일 준수, 수주 포기 등 생산성 저하 및 운영 차질(42.5%), 구인난, 인건비 부담 등 인력문제(30.1%), 설비투자, 관리비용 증가 등 비용 부담(17.1%) 등의 문제를 안고 잇는 것으로 드러났다.


벤처기업들은 근무 체계 개편 등 내부 운영 조정과 관리 강화, 추가인력 채용과 같은 인력 운영 방안 마련, 유연근로제와 특별연장근로 활용 등으로 주 52시간제에 대응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 52시간제 대응을 위해 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은 34.2%였고, 채용 없이 내부 운영방식 개선을 통해 근로 시간 제도를 준수하려는 기업은 33.7%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기업의 58.0%는 유연근무제도를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비율은 서비스업(75.8%)이 제조업(47.1%)을 크게 앞섰다.


유연근무제 유형으로는 출퇴근 시간 유연이 46.1%로 가장 많았고, 근로시간 조정(31.1%), 근무 장소 유연(19.2%)이 뒤를 이었다.

벤처기업들은 일정 기간 근로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근로 시간 총량제' 도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응답기업의 68.4%는 근로시간 총량제 도입 시 활용 계획이 있다고 했다. 도입이 필요한 직군은 기술·개발이 52.9%로 가장 높았다.

현재 주 단위인 총량제 조정 단위로는 월(46.6%)을 가장 선호했고, 분기(26.6%)와 연(26.1%)은 비슷한 수준이었다.


전체 49.2%는 근로시간 총량제로 특정 시기 집중 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60.3%는 핵심 인력의 장시간 근무가 '특정 프로젝트 시기'에 필요하다고 봤다.

근로시간 예외 규정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총 82.4%에 달했다. 계획 중인 보상 방식으로는 금전적(40.5%), 근무시간(32.3%) 순이었다.

벤기협은 "주52시간 제도의 도입으로 벤처기업의 생산성 악화와 비용부담이 증가하고 글로벌 경쟁력 등 벤처기업의 핵심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연장근로의 관리 단위를 노사 합의를 통해 '주 단위'에서 '월·분기·연 단위'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연구개발 등 핵심 인력에 대해서는 미국의 '화이트칼라 이그잼션'과 같은 근로시간 예외 규정 도입해 합의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남미래 기자 future@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2. 2통일교 불법 후원 의혹
    통일교 불법 후원 의혹
  3. 3양민혁 극장골
    양민혁 극장골
  4. 4로저스 쿠팡 국정원
    로저스 쿠팡 국정원
  5. 5FC서울 박성훈 재계약
    FC서울 박성훈 재계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