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게임톡 언론사 이미지

문제 해결 약속한 로아 방송, 스트리머 반응은?

게임톡 문원빈 기자
원문보기
- 전재학 디렉터의 라이브 방송을 팬들과 함께 시청하는 쫀지

- 전재학 디렉터의 라이브 방송을 팬들과 함께 시청하는 쫀지


전재학 스마일게이트RPG 로스트아크 디렉터의 라이브 방송 이후, 수많은 로스트아크 유저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유저 불만 포인트를 개선하겠다는 의지 표명에 만족하는 입장과,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불안감을 표하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전 디렉터는 4월 30일 라이브 방송에서 캐릭터 귀속 골드, 골두껍이 출시, 보석 조율 시스템, 인당 1회 부활 기능 추가, 레이드 난도 재조정, 카제로스 1~3막 난도 하향, 트라이포드 레벨 삭제, 영웅 각인서 삭제, 1600~1620 성장 허들 완화, 강습 4주 추가 및 하드 난도 영웅 상자 삭제 등을 언급했다.

이는 이전보다 급격하게 상승한 게임의 피로감을 낮추고, 유저들의 플레이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악화된 경제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해당 방송은 이전과는 확실히 달랐다. 그동안 전 디렉터는 라이브 방송에서 유저들의 불만 포인트를 명확히 짚지 않았지만, 이번 방송에서는 모든 것을 시원하게 해소했다고 말하긴 어려워도 주요 쟁점은 짚어주었고, 5월에도 추가 정보를 공유하는 방송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많은 유저들이 어느 정도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진 공수표에 불과해 불안감을 완전히 지울 수는 없다. 예를 들어, 패널티 없는 데스 카운트를 추가하면 데스 카운트를 활용한 기믹 처리 방식이 성행하는 등의 부작용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늑장 대응도 문제다. 현재 로스트아크의 문제는 시즌3 발표 당시 수많은 유저와 스트리머가 예견했던 내용이다. 해당 문제들이 하나둘 현실로 드러났을 때, 유저들은 귀속 골드, 보석 변환 등 다양한 개선 시스템 도입을 요청했다.


유저와 스트리머의 이탈이 증가한 이후에야 그 심각성을 인지하고 뒤늦게 도입했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개발진의 게임 이해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에스더 무기 관련 사과는 최상위 유저들의 분노를 유발했다. 전 디렉터는 "에스더 무기 엘라2 비용은 잘못 판단했다. 당시 에스더 무기가 가성비로 작용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이 있었다. 그 부분에 몰입한 결과 비용 강도를 과도하게 높였다"고 사과했다. 엘라2가 아니더라도 에스더 무기를 제작하려면 수천만 원이 필요한데, 이를 '가성비'라고 표현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있지만 전 디렉터가 "로스트아크, 이대로 괜찮은가?"라며 라이브 방송을 켤 정도로 로스트아크의 상황이 좋지 않으며, 이를 인지하고 해결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이 상황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로스트아크 유저들은 물론 스트리머들도 다양한 리뷰를 남기고 있는데, 전 디렉터가 5월 라이브 방송과 여름 로아ON에서 획기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로스트아크 스트리머 반응 요약



- "이게 뭐고" 이다의 로스트아크 라이브 방송 리뷰이다 "가려운 곳 긁으려고 효자손을 드는 자세를 취하기 시작했다. 5월 라이브 방송이 매우 중요한 기점이다. 결단 있는 패치가 몇 가지 있는데 향후 파생될 문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근본적인 이야기가 나왔으면 좋겠다"


포셔 "완벽하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라이브 방송에서 다뤄야 할 요소들은 나름대로 언급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준비했어도 오랫동안 쌓인 문제라서 당장 명확하게 해결할 수 없다. 급한 불 끄겠다는 의도로 라이브 방송을 켰지만 끄진 못했다. 라이브 방송으로 유물 각인서, 재료, 보석 가격이 전부 박살 났다. 5월 라이브 방송 예고는 4월 30일 방송으로 전부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5~6월까지 봐야 한다. 말은 믿어 달라고 하는데 이미 많은 기회를 놓쳤으니 신뢰하긴 쉽지 않다. 잘하길 바란다"

숫여우 "라이브 방송 소감을 말하면 '1코인 정도 줄 수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다행히 유저들의 불만 포인트를 잘 조사해서 왔다. 납득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고 반대로 아닌 유저도 있을 것이다. DPS 미터기 답변에서 답답하게 느낀 유저들도 이해가 간다. 많은 변화를 예고했고 5월부터 쏟아진다. 그걸 봐야 말을 할 수 있으니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겠다"

박서림 "귀속 골드 도입은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것으로 보인다. 슈모익 신규·복귀 유저 외에도 배럭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골두껍이는 최근 구매한 유저들에겐 아쉽겠지만, 유물 각인서 진입 장벽 완화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다. 레이드 숙제 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로도를 완화하겠다는 의도는 좋았으나, 딜 미터기나 전투 분석기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던 점은 아쉽다"



- 타요 "로스트아크 긴급 라이브 제 생각은요"타요 "에스더 무기 엘라2 사과는 긁히지만 이미 알고 만든 것이기 때문에 큰 생각은 없다. 만약 엘라에 이미 투자해서 강제로 해야 할 상황이었다면 굉장히 기분이 나빴을 것이다. 에스더 무기를 만들지 말라면서 만든 것은 넌센스다. 금강선 본부장이 말을 잘못 인용했다. 그 논리이라면 보상 문제를 포함해 다 적용할 수 있다. 일단 현재 보상 설계는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상위권에 갈 이유가 없다. 던전앤파이터, WoW의 시즌제와 메이플스토리 BM이 결합되니까 여러 문제가 파생되는 것이다. 그동안 속시원하게 다루지 않았던 것들을 언급했지만 공수표도 많아서 만족감은 유저마다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유저 입장에서는 5월 라이브 방송을 믿고 기다릴 수밖에 없다"

미호밍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된 방안들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 간단한 개인 전투 분석기 정도는 추가할 수 있지 않을까. 이왕 일부 성장 요소(영웅 각인서, 트라이포드 레벨) 삭제할 계획이라면 엘릭서, 초월도 삭제하면 좋지 않을까. 서포터 개선은 이제서야 홀리나이트(여) 출시에 맞춰서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솔직히 내부에서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에스더 무기 언급은 더 짜증만 유발했다. 채팅창이 어지러웠지만 소통을 더 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쉽다. 라이브 방송을 봐도 종막 도전 계기를 주지 않았다. 그래도 기존 문제를 개선하겠다고 했으니 잘 했으면 좋겠다"

명예훈장 "엘라2 발언은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 에스더 무기가 언제부터 가성비 아이템이었는가. 수천만 원이 가성비라고 말한 건 이해할 수 없다. 애초에 보상 설계가 잘못됐는데 너무 많은 것을 챙기려고 했다. 에스더 무기를 만든 최상위 유저들을 무시한 발언이다. 일단 공식적으로 카제로스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원래 하고 싶었는데 바쁘기도 하고 아쉽게도 놓아줄 때가 됐다고 판단했다. 좋은 추억도 많이 쌓은 게임이었지만 최근 운영 동향이나 게임 내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보기 어려웠다. 즐기는 유저들에게 좋은 패치가 될 수 있길 바란다"



- 캡틴잭의 로스트아크 긴급 라이브 방송 의견 정리캡틴잭 "성장 완화를 위한 귀속 골드와 골두껍이는 좋은 패치라고 본다. 데카 1번 추가는 거의 대격변급 패치다. 보석 귀속 시 대미지 증가량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나이스단의 존망이 달려 있다. 난이도 세분화는 지금의 하드 모르둠처럼 상위 난도 입장을 강제하지 않는 방식이 중요해 보인다. 미터기를 출시하지 않는 이유는 이해하나, 캐릭터를 깊이 있게 연구하기 어려운 점은 아쉽다. 전반적으로 내용은 나쁘지 않지만, 카제로스까지의 비수기라는 점은 달라지지 않을 듯하다"

게임하는인기 "패치가 나와봐야 할 것 같다. 귀속 골드가 어느 정도의 비율로 설계될 것인지가 중요할 것이다. 사실 원정대 기준으로 귀속시켜야 한다. 이 부분은 수정됐으면 좋겠다. 개인 데스 카운트 1개가 스펙 허들 하향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다. 라이브 방송에서 변화를 주려는 노력은 느껴졌지만 완벽하게 좋아졌다고 말하기엔 아직 시기상조다"

쫀지 "문제점이 하나도 고쳐지지 않았다. 유저들이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는 다배럭을 권장하는 게임이면서도 배럭 스펙업을 과도하게 요구하고, 산책 딜 유저들 때문에 제대로 된 공략 없이 광폭만 반복해서 보기 때문이다. 데카 1회 추가로는 달라지는 게 없다. 유저들이 강화를 하지 않고 골드를 쓰지 않는 이유는 결국 완화를 기다리는 것인데, 이런 원인을 잘못 파악한 것 같다. 엘라엘라도 보상 정도는 언급할 줄 알았는데, 사과 한 마디로 퉁친 점이 아쉽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2. 2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3. 3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4. 4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5. 5김하성 부상 김도영
    김하성 부상 김도영

게임톡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