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실내포차 찾은 이재명 "일부국가, 노동자 실질 보호…우린 많이 늦은듯"

머니투데이 이원광기자
원문보기
[the300]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노총 정책협약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5.5.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노총 정책협약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5.5.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실내 포장마차를 찾아 "일부 국가에선 실질적으로 노동자를 보호하자는 제도를 도입하는데 우리는 많이 늦은 것 같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근로자의 날인 1일 서울 종로구 역전포장마차 종로종각점에서 열린 '민생시리즈2-비전형 노동자 간담회'에서 "제가 사실 노동법을 전공했던 사람인데 요즘은 노동자가 노동자인지 사업자인지 구별이 잘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노동자들에 대해 노동법이라는 보호장치가 있기는 하다"며 "엄격하게 하나의 장소에서 고용 계약을 맺고 지휘에 따라서 일하는 사람만 노동자라고 하다 보니 (노동자들이) 노동법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로 사용자들이 노동자에 대한 각종 보호조치를 책임져야 하니 (사용자들이 노동자를) 독립사업자로 하고, (근로계약을) 용역계약 (형태) 등으로 많이 하는 것 같다"며 "실질적으로는 (일부 노동자는) 지휘 관계, 지배 관계에 있는 것 같은데 형식적으로는 독립된 형태"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문제는 (이런 형태가) 엄청 광범위할 뿐 아니라 많이 늘어난다는 것"이라며 "현장 얘기를 많이 들어보고 여러분들의 어려운 점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겠다. 제도적으로 바꾸고 보완하는 것도 같이 노력해보겠다"고 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이승주 기자 gre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빈소 조문
    이해찬 빈소 조문
  2. 2계엄 수용공간 신용해
    계엄 수용공간 신용해
  3. 3이정현 현대모비스 대승
    이정현 현대모비스 대승
  4. 4고흥 산불
    고흥 산불
  5. 5김경 제명 의결
    김경 제명 의결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