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한국일보 언론사 이미지

최상목 "'7월 패키지' 만전, 끝까지 책임·소임 다할 것"...트럼프는 "곧 합의"

한국일보
원문보기
통상협의 후 한미 양국 인식 차이
베선트 "韓 대선 전에 협상하려 해"
트럼프도 나서 "합의 체결 가능성"
최 부총리 "상호관세 유예기간 내"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상호관세 유예기간 내' 미국과 합의하기 위한 '7월 패키지'를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양국 장관급 협의 후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 등 미국 측 인사들이 공식 석상에서 반복적으로 '한국과의 대선 전 협상' 여지를 언급하는 것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최 부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미국 정부와의 '2+2 통상협의'를 바탕으로 상호관세 유예기간 내에 양국이 합의할 수 있도록 '7월 패키지(July Package)'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높은 대외 불확실성과 내수 부진 장기화 속에서 지역경제와 기업 고통이 커지고 있다"며 "현장의 절박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꼭 필요한 지원들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끝까지 책임과 소임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최 부총리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함께 지난달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미국 측 베선트 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협의를 가진 뒤, 7월 8일까지 관세 폐지 목적으로 양국 산업 협력 등을 묶은 합의를 추진키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베선트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100일 경제 성과 발표 등 자리에서 "한국과의 관세 협상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대선 전 무역협정 틀을 마련해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점을 바탕으로 선거운동을 하려는 것으로 본다"고 말하는 등 인식차를 드러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미시간주 워런에 있는 매콤 커뮤니티 칼리지 스포츠 엑스포 센터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념 행사장에 도착해 환호하는 지지자들을 보며 춤추고 있다. 워런=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미시간주 워런에 있는 매콤 커뮤니티 칼리지 스포츠 엑스포 센터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념 행사장에 도착해 환호하는 지지자들을 보며 춤추고 있다. 워런=AP 뉴시스


최 부총리의 이날 발언은 베선트 장관의 언급과 국회 등에서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대선 전 협상 타결은 없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까지도 지난달 한 방송사 타운홀 행사에서 "한국, 일본, 인도 세 나라와 합의를 체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덩달아 공표하면서 7월 패키지 협상 전 타결 가능성을 띄우는 모습이다.

미국 최고위급 인사들의 결이 다른 발언이 쏟아지면서 '2+2 통상협의'에서 오간 내용에 대한 의문은 커지고 있다. 다만 미국 신정부가 지표·여론 악화에 성과 압박을 받고 있어 자국 정치용 언급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석유화학산업 부진으로 지역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여수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키로 했다. 향후 2년간 지역 내 기업 경영 안정·투자와 고용 회복 등에 집중 수혈이 이뤄질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매출 감소 기업엔 긴급경영안정 자금을 공급하고, 협력업체엔 정책금융 만기연장과 우대보증을 보장할 계획이다. 친환경·고부가가치 소재 연구개발(R&D) 투자, 고용안정 지원 사업도 여수에 우선 제공한다.

이와 함께 관계부처 장관들은 △중소기업 범위기준 개편안 △범정부 빈집 관리 종합계획 △벤처투자·기업성장 분야 주요 대책 이행점검 △건설산업 주요 대책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세종=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한국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