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3 °
YTN 언론사 이미지

승자 가를 변수...누가 이재명 이길까? 한덕수 단일화?

YTN
원문보기
[앵커]
오는 3일 결정될 국민의힘 대선 후보 '최종 1인' 자리를 두고 김문수·한동훈, 양측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결국, 본선 경쟁력을 내보이는 게 관건이 될 거로 보이는데, 보수 진영의 시선은 크게 두 가지 잣대로 향하고 있단 분석입니다.

임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남은 국민의힘 경선 레이스의 최대 화두는 역시, 어느 후보가 이재명 후보를 꺾을 적임자임을 인정받느냐가 될 거란 데 큰 이견은 없습니다.


최종 후보를 추리는 주요 잣대인 셈인데, 삶의 궤적을 바탕으로 김문수·한동훈, 두 사람의 '대 이재명' 전략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단 평가가 많습니다.

애초 '노동 운동가'로 출발한 김 후보는 노동 현장의 목소리부터 기업의 고충까지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폭넓은 경험이 강점으로 꼽힙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16일, YTN 뉴스퀘어 2PM) : 공장에서 사실 7년 생활했는데 해고도 두 번 되고 감옥에도 두 번 가고 이런 어려움도 겪었고. 빈부와 노사를 모두 화합, 통합해서….]


다만, 과거 자유통일당 전력 등 뚜렷한 색채는 되려 중도·무당층으로의 외연 확장에 한계를 보일 거란 지적도 동시에 나옵니다.

'엘리트 검사' 출신인 한동훈 후보에게선 이 후보의 '사법 리스크'를 더 부각하는 구도를 만들 수 있단 점에서 승산을 거는 기대감이 적잖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17일, YTN 뉴스퀘어 2PM) : (이재명 후보는) 불체포특권이라든가 이런 부분 약속해 놓고 지키지 않고, 그리고 최근에 선거법 선고 직전에 위헌법률신청을 당을 동원해서 한다든가. 기본을 지키지 않습니다.]


물론, 넘어야 할 산도 적지 않은데, '또 검사냐'는 반문과 함께, 대중에 국정 운영 능력을 보여줄 기회가 적었다는 건 채워야 할 점으로 남습니다.

보수 진영 내 '빅텐트' 공감대 속에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과의 단일화 문제도 승자를 가를 변수가 될 거로 보입니다.

김 후보는 이미 여러 차례 한 대행과의 단일화를 수용하겠다는 메시지를 낸 반면,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29일) : 단일화 필요성은 다 이야기 했잖습니까? 다 있다고. (한 대행이) 입당해서 경선을 빨리 하는 게 어떠냐, 2인에 더해서 3인 하자 이런 하나의 안이 있을 수 있고….]

한 후보는 연대 가능성을 닫아두진 않으면서도 당의 경선 과정에 자꾸 단일화 이야기가 나오는 데에는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국민의힘 당원도 아니고 출마 선언을 하지도 않은 사람과의 단일화까지 그렇게 구체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이건 지금 국민의힘 경선의 힘을 빼는 겁니다.]

당심 50%, 민심 50%'가 반영되는 국민의힘 경선 규칙 아래 김문수·한동훈, 마지막 남은 두 후보가 본선 경쟁력과 '반명 빅텐트론'을 놓고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YTN 임성재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연진영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챗GPT 모르지? 이재명에 '극대노'한 안철수 영상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