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통합' 선대위…윤여준·강금실·정은경이 이끈다(종합)

뉴스1 김일창 기자 임윤지 기자
원문보기

비명 김부겸·김경수, 한노총위원장도 총괄선대위원장 함께

이석연·이인기·권오을 등 보수인사 합류…'통합·경청' 역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오찬 회동을 갖고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10.30/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오찬 회동을 갖고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10.30/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임윤지 기자이재명 후보의 대선 승리를 뒷받침할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인적 구성이 30일 드러났다. '통합'을 강조해 온 이 후보의 공언대로 보수와 진보 진영의 여러 인사가 합류한 것이 눈에 띈다.

김윤덕 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구성 발표에서 "상임 총괄선대위원장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박찬대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맡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두 사람 외에 총괄선대위원장에 합류한 인사로는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 △김부겸 전 국무총리 △김경수 전 경남지사 △김동명 한국노총위원장이다.

노무현 정부에서 최초의 여성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된 강 변호사는 장관 시절 노 전 대통령과 함께 생방송으로 진행된 '검사와의 대화'에 참여한 것이 유명한 일화로 남아있다. 지난 2021년 이 후보가 당 대선 경선에 참여했을 때 후원회장을 맡기도 했다.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에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다. 2018.7.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에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다. 2018.7.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문재인 정부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총괄했던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이끌며 국민적 지지를 받았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에서 당 후보로 선출된 다음날 질병관리청을 찾아 당시 정 청장을 만나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동명 한국노총위원장이 총괄선대위원장에 합류하면서 이 후보의 노동계와의 접점도 확대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 후보는 노동절인 5월 1일 한국노총 관계자들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노총은 전날(29일) 임시대의원대회 투표를 열고 이 후보 당선을 위해 조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었다.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는 상임인 김민석 최고위원을 필두로 △이석연 전 법제처장 △이인기 전 국민의힘 의원 △우상호 전 민주당 의원 △전현희 최고위원 △한준호 최고위원 △김병주 최고위원 △이언주 최고위원 △송순호 최고위원 △홍성국 최고위원 △추미애 의원 △조정식 의원 △박지원 의원 △정동영 의원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맡는다.

헌법재판소 '1호 헌법연구관'을 지낸 이석연 전 법제처장은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일했다. 이 전 처장은 이 후보 직속인 국민대통합위원장도 맡는다. 국민대통합위원장에는 이 전 처장 외에 권오을 전 국민의힘 의원과 이인기 전 의원도 임명됐다.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에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다.  (보건복지부 제공)2022.4.29/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에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다. (보건복지부 제공)2022.4.29/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이인기 전 의원은 2000년 총선에서 경북 칠곡에 한나라당 소속으로 출마해 처음 배지를 단 후 2008년 총선까지 내리 당선된 3선 출신 보수 인사이다. 권오을 전 의원 역시 경북 안동에서 3선에 오른 보수 진영 인사이다.


이 후보를 가까이서 보좌할 인선도 확정됐다.

후보 직속기구인 후보실장에는 4선의 이춘석 의원이 임명됐다. 후보 비서실장은 이해식 의원이, 정무1실장은 김영진 의원이, 정무2실장은 박성준 의원이 각각 맡는다.

이 후보의 아내인 김혜경 여사를 보좌하는 배우자실장에는 △임선숙 변호사 △정을호 의원(비서실장) △백승아 의원(수행실장)이 임명됐다.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대선특별당규준비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차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4.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대선특별당규준비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차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4.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후보 직속으로 국민대통합위원회 등 15개의 위원회를 뒀다. 인선을 살펴보면 △국가인재위원회 위원장 정성호 의원 △K-문화강국위원회 위원장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기본사회위원회 위원장 박주민 의원 △모두의나라위원회 위원장 고영인 전 의원 △사람사는세상 국민화합위원회 위원장 박용진 전 의원 △글로벌책임강국위원회 위원장 조정식 의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스마트국방위원회 위원장 김병주 의원 △기후위기대응위원회 위원장 위성곤 의원 △AI강국위원회 위원장 이재성 부산시당위원장 △지방분권혁신위원회 위원장 김두관 전 의원 △국토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김정호 의원, 손명수 의원 △인구위원회 위원장 서영교 의원 △K-이니셔티브위원회 위원장 민형배 의원 △미래교육자치위원회 위원장 안민석 의원이다.

김 사무총장은 "제일 역점을 둔 것은 국민 통합"이라며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대선에서 승리해 활동하게 되면 반영하겠다는 의미에서 '경청'을 두 번째 핵심으로 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선대위는 전국의 골목골목에서 활동할 것이라 세 번째 핵심으로 '현장'을 꼽을 수 있다"며 "당 지도부가 캠프에서 활동하고 평가를 해서 정당 활동에 반영하는 등 네 가지에 주안점을 뒀다"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선대위 출범식을 개최한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